실시간 뉴스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 개막…디지털 대전환 시대, 방향성 논의


ICT 산업 변화상을 통한 미래사회 전망·향후 정책 제시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ICT 산업 변화상을 통한 미래사회 전망과 향후 정책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2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를 4일부터 이틀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 [사진=ICT산업전망 컨퍼런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2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를 4일부터 이틀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 [사진=ICT산업전망 컨퍼런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2022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를 4일부터 이틀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21주년을 맞이하는 이번 학술대회(컨퍼런스)는 '디지털 대전환, 혁신을 통한 미래'를 주제로, 국내외 ICT 전문가들이 ICT 현황 및 전망을 통한 우리 ICT의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학술대회(컨퍼런스) 1일차인 4일에는 기술‧사회‧경제 등 국내‧외 ICT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미래전망 ▲주요 이슈‧트렌드 ▲2022 ICT 전망 등 3개 분야 총 8개 강연을 진행한다.

우선 '풍요의 미래(Abundance)' 공동저자이며, '주의 깊게 봐야 할 7대 기술 거장(CNN 선정)'으로 알려진 싱귤래리티 대학교 캐서린 미루눅 교수의 ‘2022 ICT 혁신'에 대한 강연이 첫 시작을 알린다.

이어 인구정책 및 예측 전문가로 알려진 서울대학교 조영태 교수의 ‘인구 변동과 ICT의 니즈'를 비롯하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김흥종 원장이 '글로벌 대전환과 디지털 통상‘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날 오후에는 매년 이듬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해온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가 '트렌드코리아 2022 : ICT 산업에 대한 함의점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전망한다.

로봇공학자 UCLA 데니스홍 교수의 ‘로봇은 꼭 사람처럼 생겨야 하나요?'를 비롯하여, ‘디지털대전환의 시대, 변화하는 세상과 우리'를 주제로 경제 전문 유튜버 슈카월드가 발표한다.

아울러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권호열 원장이 '대외 환경변화와 우리 ICT의 전망'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국내 ICT 시장과 수출 전망 등을 설명한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문형돈 단장이 ‘2021 ICT 10대 이슈' 발표하고, 디지털뉴딜과 비대면 산업 확산 등에 따른 내년도 주요 이슈를 전망한다.

행사 둘째날인 오는 5일에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이끄는 ICT 산업 현황을 통해 경제‧사회‧우리의 삶 전반의 변화된 모습과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여 향후 ICT의 역할과 대응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진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차관은 환영사를 통해 "전 세계적인 코로나 위기 상황 속에서도 그간 한국 경제는 반도체·초고속 인터넷·5G 등 첨단 ICT 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혁신을 주도해 왔으며, 이는 ICT 산업 종사자의 공이 크다"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차질 없는 디지털뉴딜 정책 추진을 통해 ICT 산업이 혁신적으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CT 산업전망 컨퍼런스' 개막…디지털 대전환 시대, 방향성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