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에코플랜트, 美 블룸에너지와 수소 시장 진출 가속화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SOFC∙SOEC 글로벌 독점 판매권 확보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SK에코플랜트가 미국 연료전지 제조사 블룸에너지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며, 글로벌 수소 시장 진출 속도를 낸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4일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사인 미국 블룸에너지와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한 상업적 협력 계약(Commercial Collaboration Agreement)을 포함, 모두 5건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계약식은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통해 진행됐으며,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이사와 케이알 스리다르(KR Sridhar) 블룸에너지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비대면 서명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18년 블룸에너지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이하 SOFC) 국내 독점 공급권을 통해 국내 연료전지 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먼저 양사는 이번 계약에 포함된 국내 독점 공급권 연장과 합작투자계약(JVA) 개정을 통해 SOFC 국산화를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게 됐다.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4일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사 미국 블룸에너지와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해 상업적 협력 계약(Commercial Collaboration Agreement)을 포함한 5건의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4일 세계적인 연료전지 제작사 미국 블룸에너지와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해 상업적 협력 계약(Commercial Collaboration Agreement)을 포함한 5건의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SK에코플랜트]

앞서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1월 블룸에너지와 SOFC 국산화를 위해 합작법인 '블룸SK퓨얼셀'을 설립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경북 구미에 블룸SK퓨얼셀 제조공장을 준공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발전효율을 갖춘 SOFC를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했다.

생산규모는 올해 연산 50MW로 시작해 오는 2025년 이후에는 200MW 이상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계약을 통해 2023년부터 200MW 이상 생산가능한 수준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오는 2022년 말부터 구미공장에서 완제품 생산이 가능하며, 향후 아시아 지역에 판매할 SOFC 역시 국내 합작법인에서 우선 생산해 수출할 예정이다. 동시에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에도 나설 방침이다. 지난 13일 한국수력원자력, 블룸에너지, 블룸SK퓨얼셀과 체결한 'SOFC 국산화 촉진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역시 같은 방향에 맞춰 진행됐다.

이와 더불어 양사는 SK에코플랜트의 연료전지와 수전해 설비(Solid Oxide Electrolyzer Cell, 이하 SOEC)에 대한 글로벌 독점 판매권과 미국 내 파이낸싱, EPC(설계∙조달∙시공) 독점 사업권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그린수소 상용화 등의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기술 연구소인 수소혁신센터(Hydrogen Innovation Center)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건립하기로 약속했다. 이를 통해 국내 연료전지 시장의 주도권을 확고히 하고 글로벌 수소 시장에서 사업기회를 선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양사는 차세대 SOFC와 SOEC 기술 개발, 생산공장 신설에 필요한 자금 지원을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SK에코플랜트는 약 3천억원 규모의 자금을 먼저 투자한다.

/김서온 기자(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에코플랜트, 美 블룸에너지와 수소 시장 진출 가속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