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에도 '총파업' 예고한 민노총…경영계·자영업자 '반발'


경총 "정치적 이유 내세운 총파업 구태, 무책임한 처사"…자영업연대 "철회해야"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민주노총이 '비정규직 철폐', '노동법 전면개정', '평등사회로 대전환' 등을 주장하며 예정대로 오는 20일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경영계와 자영업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이 나선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하며 총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총파업에 나선 모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총파업에 나선 모습

경총은 7일 입장문을 통해 "지금 우리나라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2천 명대를 넘기고 있고, 돌파감염이 계속 나타나면서 감염병 확산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며 "국민들은 불편함을 감내하며 감염병 확산 방지에 힘을 모으고 있고 기업들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이 정치적 요구를 내세우며 추진하는 총파업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국민적 노력에 찬물을 껴얹는 무책임한 처사로써 대다수 국민은 물론 일반 조합원들에게도 외면받을 것"이라며 "특히 지난 7월 3일 불법집회를 개최한 혐의로 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된 상황에서 같은 주장을 반복하며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중구 정동길 사무실에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5대 의제와 15대 요구안을 중심으로 비정규직 철폐·노동법 전면개정, 산업전환기 일자리 국가보장, 주택·교육·의료·돌봄·교통 공공성 강화의 3대 쟁취 목표를 분명히 한다"며 20일 총파업 계획을 재확인했다.

총파업에는 민주노총 산하 공무원노조, 학교 비정규직 노조,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조, 금속노조 등이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무원노조는 총파업 당일 점심시간에 민원 업무를 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경총 관계자는 "경영계는 민주노총이 정치적 이유를 내세워 총파업을 반복하는 구태를 중단하고 사회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경제위기 극복에 동참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정부는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강행할 경우 발생하는 불법에 대해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물어 법치주의를 확립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의 이 같은 움직임에 자영업자들도 강하게 반발했다. 자영업자 200여 명이 속한 자영업연대는 지난 6일 민주노총 사무실 인근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며 "700만 자영업자의 염원인 '위드 코로나'를 방해하지 마라"면서 "11월 위드 코로나 시행을 위해 시민 모두가 주의해야 하는 시점에서 민주노총은 대체 무엇을 위해 파업에 나서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자영업자들은 집회 등 대규모 사회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며 정부의 위드 코로나 전환만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당장 총파업 예고를 철회하는 등 자숙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에도 '총파업' 예고한 민노총…경영계·자영업자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