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갤럭시Z發' 번호이동 활성화…구글 인앱결제 방지 후폭풍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지난 8월, 갤럭시Z 시리즈 출시 영향으로 번호이동 수치가 크게 늘었다. 이통3사는 지원금을 대거 책정했지만 번호이동 순증에는 실패했다. 알뜰폰만 나홀로 순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KTOA]
지난 8월, 갤럭시Z 시리즈 출시 영향으로 번호이동 수치가 크게 늘었다. 이통3사는 지원금을 대거 책정했지만 번호이동 순증에는 실패했다. 알뜰폰만 나홀로 순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KTOA]

◆ '갤럭시Z發' 번호이동 활성화…이통사 '눈물' vs 알뜰폰 '미소'

지난달 삼성전자 하반기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Z 시리즈 출시에 따라 번호이동시장이 활성화됐다.

전체 번호이동 시장 규모는 올들어 가장 큰 규모를 기록한 것. 다만, 공시지원금을 대거 실은 이통3사는 순증에 실패했고, 알뜰폰이 더 많은 가입자를 유치했다.

1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지난 8월 이동통신 번호이동은 총 47만5천394건으로 전월(38만5천716건) 대비 23.2% 증가했다.

이는 올들어 가장 큰 규모다. 올해 번호이동 시장은 지난 3월 43만7천여건이 최고치였다. 그러다 줄곧 내리막길을 걸었으나 지난 7월 증가세로 돌아섰다. 당시 이통3사는 신규 모델 출시를 앞두고 전작 갤럭시S 시리즈에 지원금 규모를 대폭 올렸었다. 그럼에도 알뜰폰이 더 많은 가입자를 뺏어오면서 나홀로 순증했다.

지난달 번호이동 수치는 갤럭시Z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소폭 늘어나기 시작했으나, 변화는 크지 않았다. 사전예약 개통 전날인 지난 23일에는 3만건으로 늘었고, 24일 개통날부터는 2만건대 안팎을 유지하는데 그쳤다.

이렇듯 이통3사가 갤럭시Z 시리즈에 힘을 실었지만, 가입자 뺏어오기보다 기존 가입자를 유지하는 규모가 더 컸던 것으로 보인다.

가장 많은 가입자를 뺏긴 곳은 SK텔레콤이다. SK텔레콤은 3만217명이 순감하면서 올들어 가장 많이 뺏겼다. 다음으로 KT가 2만3천783명, LG유플러스가 1만3천665명 줄었다. 반면 알뜰폰은 6만7천665명이 순증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문체부 'OTT 상생협의체' 실무 3차 회의가 OTT플랫폼 사업자와 저작권 신탁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열렸다.[그래픽=조은수 기자]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문체부 'OTT 상생협의체' 실무 3차 회의가 OTT플랫폼 사업자와 저작권 신탁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열렸다.[그래픽=조은수 기자]

◆ OTT상생협의체 미완결…문체부 판단만 남았다

문화체육관광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악 저작권 상생협의체' 실무회의가 또 소득 없이 끝났다.

OTT플랫폼 사업자와 저작권 신탁단체는 지난 5월 킥오프 회의 포함 총 네 번을 만났다. 기존 공지한 만남보다 1차례 더 의견을 나눴으나 반복 나열만 계속됐다. 사실상 계획된 절차가 모두 시행되기는 했으나 향후 숙려 기간을 거쳐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좁혀지지 않는 양측의 주장에 대해 결론적으로 문체부가 나서 중심을 잡아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체부 측은 "앞서 회의로 양측 의견을 듣는 과정을 거쳤고,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31일 문체부 'OTT 상생협의체' 실무 3차 회의가 OTT플랫폼 사업자와 저작권 신탁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열렸다.

'OTT 음악 저작권 상생협의체'는 OTT 사업자들이 지난해 문체부가 수정 승인한 음악저작권협회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에 반발해 문체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시작하자, 이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마련한 회의다.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은 OTT에 적용될 '영상물 전송 서비스' 조항을 신설해 각각 1.5%, 3.0% 요율을 적용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번 실무 3차 회의에서는 지난 회의와 동일하게 저작권료 지급이 완료된 음악 저작물의 저작권료를 OTT에서 추가로 징수하는 문제 즉, 이중징수에 대해 논의했다. 또 OTT 음악 저작권료 산정 시 반영할 OTT플랫폼 매출 기준과 신탁단체가 보유한 저작물 비율을 저작권료 산정에 반영하는 것 등에 대해 논의했다.

구글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됐다. 사진은 구글 인앱결제 금지법 일지.
구글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됐다. 사진은 구글 인앱결제 금지법 일지.

◆ [인앱결제 방지법 첫발] "어떻게 시행할까"…법적해석·의견수렴 '관건'

구글 인앱결제 방지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실제 정책을 실현할 '시행령' 마련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명확한 법적 해석뿐만 아니라 업계 의견수렴 등을 통해 효용성을 담보해야 할 때다.

아울러 글로벌 빅테크를 향한 규제 시금석을 마련한 만큼, 법안이 앱 생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일 국회는 본회의에서 '전기통신사업법 일부 개정안'을 처리했다. 재적의원 299명 중 재석 188명, 찬성 180명, 반대 0명, 기권 8명이다.

개정안에는 ▲앱 마켓 사업자가 거래상 지위를 부당하게 이용해 모바일 콘텐츠 사업자에게 특정 결제방식을 사용하도록 강제하는 행위 ▲모바일 콘텐츠 심사를 부당하게 지연하거나 삭제하는 행위 등을 금지한다고 명시했다. 또한 앱 마켓에서 일어나는 모바일 콘텐츠의 결제와 환불에 관한 사항을 이용약관에 명시하고, 분쟁 발생 시 통신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자 피해 예방 및 권익 보호 조치도 제도화했다. 앱 마켓 사업자 및 앱 개발자들의 실태 조사에 대한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문제는 '거래상의 지위'와 '부당하게'를 어떻게 해석하느냐다. 구글과 애플 등 글로벌 앱 사업자 외에도 원스토어와 갤럭시스토어 등도 대상으로 하므로 점유율·계약 조건 등에 따라 거래상 지위가 뒤바뀔 수 있어서다. 법조계에서는 '거래상 지위'와 '부당하게'는 공정거래법과 판례로 확립된 기준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역시 사례별로 판단을 달리할 계획이다.

지난달 3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구글 인앱결제 강제 방지법이 다수 국회의원들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지난달 31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구글 인앱결제 강제 방지법이 다수 국회의원들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사진=국회방송 갈무리]

◆ 인앱결제 방지법 첫발…'폭풍전야' 게임·콘텐츠업계 '예의주시'

앱 마켓 사업자들의 인앱결제 의무화를 막는 구글 인앱결제 강제 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지난달 31일 국회를 통과했다. 이에 게임업계와 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 업계에 미칠 영향도 주목된다.

게임업계와 콘텐츠업계 모두 인앱결제 강제 금지를 기본적으로 환영한다. 이들은 그러면서 외부 결제가 전면적으로 허용되는 데 따른 상황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원래부터 구글과 애플에서 모두 인앱결제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던 게임업계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게임사들은 법 시행 전부터 게임 앱의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으로 인해 그간 30%의 수수료를 구글·애플에 내 왔다. 법 시행으로 외부 결제 수단을 활용할 여지가 생기면서 수수료 부담을 덜 기회를 잡았다.

다만 실제로 모든 업체가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해 인앱결제 대신 외부 결제수단을 택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외부 결제보다 인앱결제가 이용자 편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데다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그에 따른 비용이 적잖기 때문이다.

여기에 해외 시장 공략까지 염두에 둔다면 결제 시스템을 구글 인앱결제를 중심으로 '글로벌 원빌드'로 하는 것이 관리 등의 측면에서 편리하다. 해외에서는 여전히 게임에 대한 인앱결제 의무화가 이뤄지고 있기에 결제 시스템을 일원화할 경우 구글 인앱결제를 활용할 수밖에 없기도 하다.

18세 미만 청소년의 게임 이용을 주당 3시간으로 제한하는 셧다운제가 시행됐다. [사진=중국 국가신문출판서]
18세 미만 청소년의 게임 이용을 주당 3시간으로 제한하는 셧다운제가 시행됐다. [사진=중국 국가신문출판서]

◆첩첩산중 중국 시장…판호 이어 셧다운제 규제까지

중국 게임 시장 진입을 학수고대하던 국내 업체들에게 또 다른 복병이 등장했다. 판호 문제에 이어 현지 셧다운제 규제가 한층 강화된 탓이다. 게임사들은 중국 정책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지난달 30일 미성년자 게임 이용에 대한 새로운 고시를 발표했다. 해당 고시에 따르면 중국의 모든 온라인 게임사는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들에게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중 20시부터 21시까지 하루 1시간의 온라인 게임만 서비스해야 한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게임을 제공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게임업계도 긴장한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던전앤파이터', '크로스파이어'와 같이 중국서 장기간 인기를 끈 게임들이 현지 현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관련 업체들은 "해당 정책에 대한 향후 동향을 면밀히 살펴보겠다", "예측이 불가하다" 등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일각에선 청소년 이용자 비중이 그리 많지 않아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없지 없다.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시장이지만 연이은 규제와 제약으로 인해 점차 매력도를 잃고 있다. 한국 게임의 진입 자체를 틀어막았던 판호 발급 문제는 여전히 굼뜬데다 이번 셧다운제 강화 조치로 인해 더더욱 진입하기 힘든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은 중국에 대한 끈은 놓지 않으면서 북미·유럽 및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인도, 중동, 북아프리카 등 신규 시장에까지 눈을 돌리는 분위기다.

◆中 '열혈강호 온라인' 7월 이어 8월 최고 매출 경신

중국 '열혈강호 온라인'이 7월에 이어 8월에도 월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

엠게임(대표 권이형)은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 '열혈강호 온라인'의 8월 현지 매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1일 발표했다.

8월 중국 매출은 전년 대비 358% 상승하고 전월 대비 76% 증가하며 서비스 이래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2020년 월평균 매출 대비 249% 성장한 수치로 지난 8월 21일 기준 매출은 전년도 3분기 매출액을 이미 뛰어넘었다.

열혈강호 온라인은 지난 6월부터 현재까지 매월 최고 매출액을 돌파하면서 실적 버팀목 역할을 해내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지난 2분기 기준 엠게임의 해외 및 국내 매출 비중은 각각 68%, 32%로 이중 중화권 매출은 전체 해외 매출 중 51%를 차지했다.

열혈강호 온라인의 이러한 상승세는 2019년부터 이어지고 있다. 회사 측은 서버 다운 없는 쾌적한 환경과 이용자 맞춤형 운영, 중국 내 신작 자체가 감소하는 상황이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메가존클라우드 역삼사옥  [사진=메가존클라우드]
메가존클라우드 역삼사옥 [사진=메가존클라우드]

◆메가존, 코맥스와 103억 스타트업 펀드 조성

메가존은 클라우드 기술 기반 스타트업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개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103억 규모의 투자 펀드를 조성했다고 1일 발표했다.

이번 펀드는 코맥스와 메가존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클라우드, AI·데이터 사이언스, IoT(사물인터넷) 등 차세대 디지털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사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 영역 걸쳐 스타트업 서비스 개발과 제품고도화에서 영업, 수출 등 비즈니스 성장 단계에 필요한 멘토링를 제공할 예정이다.

메가존은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필요한 차세대 혁신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 개발 및 사업화에 적극적 지원과 함께 메가존 해외 현지 지사를 통한 글로벌 진출 역시 지원할 예정이다.

◆MS '윈도11' 10월 5일부터 업데이트

마이크로소프트(MS)의 신규 PC 운영체제(OS)인 윈도11이 다음달 5일부터 무료 지원된다.

MS는 31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내달 5일부터 윈도11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버전인 윈도10이 설치돼 있거나 윈도11이 사전 탑재된 PC 등이 지원 대상이다. MS는 하드웨어 적합성, 기기 수명 등 요건을 고려해 이미 출시된 PC에 대해서도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 중순까지 모든 적격 기기를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윈도10은 오는 2025년 10월 14일까지만 기술 지원하기로 했다.

윈도10 출시 6년 만에 선보인 이번 윈도11의 주요 특징은 중앙 배치된 작업 표시줄, 협업툴 MS 팀즈 간편 지원, 다중화면 분할,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구동 등을 포함한다.

사용자는 윈도 알림을 통해 업그레이드 가능 일시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윈도 설정 메뉴에서 '시스템', '윈도 업데이트' 메뉴 탭에서도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갤럭시Z發' 번호이동 활성화…구글 인앱결제 방지 후폭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