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엔터-멜론 합병 완료…'스토리·뮤직·미디어' 중심 재편


"글로벌 엔터기업으로 본격 도약"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와 멜론의 합병 절차가 마무리됐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멜론컴퍼니와의 합병 절차를 모두 완료하고 공식 출범한다. 사진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CI.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멜론컴퍼니와의 합병 절차를 모두 완료하고 공식 출범한다. 사진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CI.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멜론컴퍼니와의 합병 절차를 모두 완료하고 공식 출범한다고 1일 발표했다.

카카오엔터는 이번 합병을 계기로, 페이지컴퍼니·M컴퍼니·멜론컴퍼니 3개의 사내독립기업(CIC) 체제에서 벗어나 스토리·뮤직·미디어 등 3개의 주요 사업 분야를 중심축으로 통합 개편한다. 이를 통해 엔터 산업 전 분야와 전 장르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카카오엔터의 지식재산권(IP) 밸류체인 효과를 높여 글로벌 엔터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카카오엔터는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로 스토리 부문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앞서 카카오엔터는 지난달 1일 글로벌 시장 공략을 목표로 다음웹툰을 카카오웹툰으로 확대 개편했다. 카카오웹툰은 출시 이틀 만에 거래액 '10억원'을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해외 성장세도 가파르다. 카카오엔터는 카카오웹툰이 국내보다 앞서 론칭한 태국에서도 모든 경쟁 플랫폼을 제치고 1위(8월 한 달간 누적 매출 기준)를 달성했다고 밝힌 바 있다.

카카오엔터는 이렇게 쌓아올린 경험을 바탕으로 연내 유럽과 중화권과 아세안 등으로 발을 넓힌다. 특히 상반기에 카카오엔터의 자회사로 편입된 북미 플랫폼 타파스와 래디쉬를 중심으로, 북미 시장에 카카오엔터의 스토리 IP 성공 공식을 이식할 계획이다.

뮤직 부문에선 멜론과 기존 M컴퍼니의 음악 기획·투자·유통 비즈니스를 결합해 시너지를 높인다. 카카오엔터는 스타쉽, 플레이엠, 플렉스엠, 크래커 등 산하 레이블을 비롯해 다양한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연간 1만2천곡의 음원을 기획, 제작하고 있으며, 총 7만여 곡의 음원 유통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엔터 측은 "여기에 전체 회원 수 3천300만 명에 유료회원 수만 500만명 이상을 지닌 멜론과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K팝 리딩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카카오엔터로 새롭게 편입된 멜론도 지속적인 체질 개선을 단행한다. 실제 멜론은 합병 소식과 함께 ▲TOP100 차트 도입에 이어, ▲플랫폼의 UX/UI 개편을 통한 유저 편의성 향상 ▲아티스트 중심의 운영 정책 강화 등의 변화를 앞두고 있다.

멜론-카카오페이지-카카오웹툰 등 카카오엔터 내 대표 플랫폼 간 사용자 연계방안도 한층 강화한다. 회사 측은 "멜론 회원들에게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의 캐시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시작으로 넓게는 카카오 공동체 내의 플랫폼 유저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방법을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 부문에서는 모든 플랫폼을 아우르는 영상 콘텐츠 사업을 더욱 가속화한다. 확보한 콘텐츠 밸류체인을 기반으로 스토리, 뮤직 부문 등 각 사업 간의 강력한 시너지 창출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을 겨냥한 슈퍼 IP의 기획·제작에 역량을 집중한다.

카카오엔터는 자체 드라마 기획 조직과 카카오TV 오리지널 스튜디오를 비롯해, 다수의 드라마 영화 제작사를 산하에 두고 있다. 연간 약 60여개 타이틀의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해 선보이고 있다. 향후 다양한 장르로 영역을 확장하고 독창적인 시도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 경험을 시청자들의 일상에 확대할 계획이다.

이진수-김성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연초부터 추진한 합병을 통해 비로소 스토리-뮤직-미디어에 이르는 카카오엔터만이 가능한 독보적인 'IP 밸류체인'을 완성하게 됐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엔터사업 1위로 도약함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확장시키고, 진정한 글로벌 엔터 기업으로서 카카오의 글로벌 진출을 리드하겠다"라고 전했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엔터-멜론 합병 완료…'스토리·뮤직·미디어' 중심 재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