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돋보기] 백신증명·토큰·디지털화폐까지…정부, 올해 블록체인 신사업 확대


과기정통-KISA, '블록체인으로 혁신하는 디지털 경제' 정책 콘퍼런스

쏟아지는 정보통신기술(ICT) 현안을 잠시 멈춰 서서 좀 더 깊숙히 들여다봅니다. 'IT돋보기'를 통해 멈춘 걸음만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되, 알기 쉽게 풀어쓰겠습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최근 블록체인은 가능성에 머문 기술에서 분산ID(DID), 백신접종 증명,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등 다양한 활용처가 등장하는 등 산업 발전에 기여가 큰 상황이다."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은 8일 서울 잠실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열린 '블록체인으로 혁신하는 디지털 경제' 정책 콘퍼런스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성공 사례를 발굴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 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기존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블록체인 기술을 확보하는 등 디지털 신뢰사회를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 [사진=캡처]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 [사진=캡처]

정부는 지난해 6월 블록체인 기술 확산 전략을 발표하고, 향후 5년간 약 1천200억원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 전략은 블록체인 기반 초연결·비대면 신뢰 사회를 구현한다는 것을 목표로, 5가지 추진 과제를 담고 있다. 특히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온라인투표, 기부, 사회복지, 신재생에너지, 금융 등 7대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는 등 내용도 담겼다.

강도현 정책관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거래 속도를 향상하고, 대규모 데이터 관리를 위한 원천기술 개발, 주요 시범사업도 확대해서 지원하고 있다"며 "또 블록체인 기업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해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원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은 개회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블록체인 기술은 투명성과 탈중앙화라는 특징을 바탕으로 생산과 소비, 개인과 기업, 데이터와 가치를 연결해주는 신뢰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블록체인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은 데이터 신뢰도, 시스템 안정성, 탈중앙화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며 "특정기업, 소수의 엘리트 리더에 의해 운영되는 승자 독식의 플랫폼 경제가 아닌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가 주인이 되는, 기여도에 따라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는 공정한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산·학·연 등 조직과 역량을 결집해 블록체인 선도 국가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이원태 원장은 "코로나 팬데믹(대유행)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블록체인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 블록체인법학회, 한국정보보호학회, 분산ID 기술 및 표준화포럼 등 유관 기관·단체와 함께 블록체인을 활용한 초연결·비대면 디지털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KISA, 올해 서비스 실증 위한 3개 시범사업…114억원 예산 규모

블록체인 사업 추진현황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올해 총 114억원 규모로 블록체인 신규 서비스 발굴과 기술 실증을 위한 3개 분야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해당 사업 분야에는 선도 시범사업, DID 집중사업, 특구 연계사업 등이 포함된다. 해당 3개 분야에서 19개 과제를 모집하고, 과제당 최대 6억원을 지원한다. 다음달 사업 대상자를 선정하고 올해까지 각 분야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상환 KISA 단장은 "지난 2월까지 접수된 55개 과제를 분석한 결과, 올해 선도적으로 시도할 분야는 문화예술 디지털 콘텐츠 소유권 관리, 공정한 수익 배분 과제(공유경제) 등"이라며 "또 DID를 기반으로 선도적으로 서비스 과제를 시행하겠다는 과제도 28개 접수됐다"고 말했다.

또 KISA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부산 지역에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적용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 증명서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강구한다. 지난 1일 질병관리청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종이 방식의 예방접종증명서의 위·변조를 막겠다고 발표한 상태다.

박상환 단장은 "해당 백신접종 증명 서비스의 보안 강화를 위해 민간 사업자, 질병청과 협력할 방침"이라고 했다. 이 증명서가 민간의 DID 기술 기반으로 발급될 수 있도록 질병청과 논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KISA는 탈중앙화 디지털 혁신금융 지원체계 일환으로, 과기정통부와 함께 서울 권역별로 블록체인 및 핀테크 기술확산 센터를 구축한다. 이를 지역 특화산업과 연계해 적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박 단장은 "블록체인은 데이터 신뢰를 기반으로 초연결 및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핵심 인프라"라며 "특히 올해는 블록체인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원년으로 삼고, 블록체인의 새로운 활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정 기자(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돋보기] 백신증명·토큰·디지털화폐까지…정부, 올해 블록체인 신사업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