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나EV 화재 원인 조사 마무리 단계…곧 발표"


변창흠 국토부 장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서 밝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코나 EV 화재 원인 조사 결과를 곧 발표한다고 밝혔다. [아이뉴스24]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코나 EV 화재 원인 조사 결과를 곧 발표한다고 밝혔다. [아이뉴스24]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국토교통부가 코나 전기차(EV)에서 잇따라 발생한 화재 사고와 관련해 결함 조사 결과를 곧 발표할 예정이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2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해 "거의 조사가 됐고, 그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코나 EV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에서 총 11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현대차는 코나 EV 화재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해 10월 시정조치(리콜)에 나선바 있다.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 한 후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는 경우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는 방식이다.

당시 국토부는 코나EV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리콜 이후에도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현대차와 국토부는 화재 원인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추정했지만,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현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배터리 문제로 단정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이에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한 조사를 계속 진행해 왔다.

국토부가 배터리 불량으로 최종 결론을 내리면 그동안 판매된 차량의 배터리를 모두 교체하는 조치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약 1조원에 이르는 리콜 비용을 어떻게 분담할지 주목된다.

강길홍 기자 sliz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나EV 화재 원인 조사 마무리 단계…곧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