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세희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 많았던 아파트의 단지내 상가가 청약자가 몰리고 있고, 아파트 단지의 경우 그럴만한 이유들이 있으며 단지내 상가의 경우도 그러한 인기의 요인이 고스란히 적용된다.
아파트가 성황리에 분양을 완료하게 된 경우 상가 투자자 입장에서는 예비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어 투자 안정성이 높다. 또한 입주민 고정수요를 바탕으로 단골고객과 가족단위 고객을 잘 유치하면 매출의 변동도 안정적이다. 때문에 완판된 단지 내 상가의 경우 임차인들에게 선호도가 높으며 임대인 입장에서도 공실리스크가 낮아 좋은 투자처로 꼽히고 있다.
실제로 단기간에 분양 완료된 아파트는 단지내 상가의 인기도 높았다. 지난 6월 공급한 범어역 역세권 ‘수성범어W’ 단지 내 상가 ‘수성범어 더블유 스퀘어’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 상가의 경우 앞서 분양된 ‘수성범어W’ 아파트가 1순위 청약에서 1만1084건이 접수돼 평균 40.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분양을 완료했다. 이후 이 아파트 분양 열기를 이어 상업시설인 ‘수성범어 더블유 스퀘어’가 공개청약 및 공개추첨을 진행하였는데 1000여 명이 몰리면서 최고 15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이틀만에 118개 상가가 모두 주인을 찾았다.
업계관계자는 “주거시설이 완판된 단지내 상가는 예비 수요자들을 확보한 상태여서 상가 입점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임차인들이 선호하는 상업시설”이라며 “기존 역세권 상가에 대한 수요가 많았지만, 사실 역세권의 경우 유동인구만 풍부할 뿐 고정수요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최근에는 고정수요 확보가 용이한 단지내 상가가 더 인기가 있다” 고 말했다.
‘캐슬앤파밀리에시티 2단지’ 단지내 상가는 지상 1~3층 총 40실 규모다. 신곡6지구에서 최초로 들어서는 상가로 필수업종 선점이 가능하며 고정수요인 2단지 가구수는 총 1872가구로 이달 말 입주를 앞두고 있다.
고정수요 외에도 인근에 위치한 ‘캐슬앤파밀리에시티 1단지’(2255가구)가 올 11월 입주를 예정하고 있으며 기 입주해 있는 수기마을 힐스테이트 1·2·3단지(1단지 1253가구, 2단지 1149가구, 3단지 203가구)도 배후수요로 꼽힌다.
권장 업종으로는 신곡6지구에서 처음으로 들어오는 상가이기 때문에 편의점, 미용실, 식당, 카페, 약국, 부동산, 의원 등 필수 업종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근에 3월에 개교 예정인 보름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이 인접해 있고 신곡초·중이 가까워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 인근 상가의 대표적인 권장 업종으로는 보습학원이나 태권도학원, 소아과 등이 있다.
한편, 캐슬앤파밀리에시티 2단지 단지내 상가는 현재 홍보관을 운영 중에 있다. 홍보관은 김포시 김포대로 인근에 위치했다.
김세희기자 ksh1004@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