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SDI, '뉴노멀' 원형 배터리 '21700' 공개


전기차 대중화 시대 앞당길 다양한 전기차 배터리 소개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삼성SDI가 인터배터리 전시회에서 원형 21700등 고성능 배터리들을 대거 선보였다.

삼성SDI는 27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전시회에 참가해 소형 배터리, ESS, 전기차 배터리 등을 비롯해 차세대 배터리로 꼽히는 전고체 기술 등 배터리의 현재와 미래 기술을 고루 전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인터배터리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의 배터리 관련 전시회로 삼성SDI는 지난 2013년부터 부스를 마련해 참석하고 있다.

삼성SDI 부스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제품은 원형 21700 배터리다. 21700 배터리는 지름21mm, 높이 70mm로 기존 18650 지름 18mm, 높이 65mm 대비 용량을 50% 향상시킨 것이다. 21700의 상용화로 기존18650에 비해 보다 적은 수의 배터리를 연결해 원하는 용량의 배터리 팩을 만들 수 있게 됐다.

21700은 용량은 물론 수명 및 출력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 사이즈로 원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서 향후 원통형 배터리의 표준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삼성SDI는 이날 전시회에서 21700 배터리를 적용한 전동공구, 골프카트, 전기자전거 등을 전시하며 원통형 배터리의 뉴노멀 시대를 이끌겠다고 자신했다.

삼성SDI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SS) 제품들도 전시했다. 혁신 설계 기술을 적용해 컨테이너에 적재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을 9.1MWh까지 높인 전력용 ESS를 공개했다. 전력용 ESS는 발전소, 상업시설 등에 설치돼 불안정한 전력 수요에 대비해 에너지를 저장하고, 최대 부하를 낮추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전력의 최대 부하를 낮추면 전기 기본료 인하 효과가 있다.

삼성SDI는 확장성이 용이한 새로운 개념의 가정용 ESS 제품들도 선보였다. 가정용 ESS는 일반 가정에 설치되는 배터리 시스템으로 태양광 패널에서 생산된 전력을 ESS 내의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다.

기존 60Ah 대비 50% 향상된 94Ah 전기차용 배터리를 전시했다.전시장 한 켠에는 삼성SDI의 배터리를 채택한 BMW의 전기차 i3가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 받는 전고체 배터리의 기술을  소개했는데 전고체 배터리란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적용, 기존 배터리에 비해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킨 게 특징이다.

송호준 삼성SDI 기획팀장(상무)는 "눈앞에 다가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배터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배터리들을 개발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SDI, '뉴노멀' 원형 배터리 '21700'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