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재인 "이제 PK 선택 바꿔야 할 때"


"李·朴정권 9년 동안 무너진 국가 균형발전 복원할 것"

[아이뉴스24 김나리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그동안 정체돼왔던 부산·경남(PK)지역을 새롭게 되살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문 후보는 11일 오전 경남 창원시 컨벤션센터에서 '경남의 비전'을 발표한 후, 오후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부산의 비전'을 선포하며 PK 민심을 잡기 위한 정책 발표를 이어갔다.

먼저 문 후보는 "박근혜 정부 4년간 경남은 예산 차별을 받아왔다"며 "각 시도에 지원한 지역 산업 예산 총 1조 1천652억 원 중 경남에 지원된 예산은 약 535억 원으로 채 5%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후보는 "가뜩이나 지역 경제가 어려운데 도지사마저 속을 썩였다"며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아이들 급식을 끊어버리는가 하면 공공의료시설이 부족한 서부 경남에 있던 진주의료원을 폐업했다. 국정농단, 탄핵반대 정당의 대통령 후보가 돼 도정도 팽개쳤다"고 혹평했다.

이어 문 후보는 "부산도 예외는 아니다"라며 "3당 합당 이후로 가짜 보수가 부산 정치를 독점해 온 30년 동안 부산의 고령화 비율은 광역시 중에서 가장 높아졌고 실업률은 전국 두 번째로 높아졌다. 조선해운산업의 위기로 지역 경제도 초토화됐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부산과 경남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방법은 대선뿐"이라며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 분권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가진 정부, 신념을 가진 대통령을 뽑아야 부산·경남을 다시 살릴 수 있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지역을 잘 살게 하는 건 TK 정권, PK 정권 등 대통령 출신지 지역의 이름을 딴 정권이 아닌 전국 정권"이라며 "강력한 국가 균형발전, 지방 분권 정책을 통해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 동안 무너진 국가 균형발전 정책을 강력하게 복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경남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 문제에 대해서는 확답을 피했다.

마산시, 창원시, 진해시가 통합된 현 창원시는 그동안 백만이 넘는 인구수로 인해 광역시로 승격돼야 한다는 논란을 빚어왔다.

문 후보는 "창원시의 광역시 승격 문제는 비슷한 상황에 처한 용인시, 성남시 등과 함께 도모돼야 할 문제"라며 "우선 인구 백만이 넘는 도시에 대해서는 자치 권한을 대폭 더 확대하는 등의 특례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후보는 "지금 지방 행정체계 개편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광역과 기초의 구분을 없애고 전국을 30개 정도의 광역 자치단체로 나누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김나리기자 lil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 "이제 PK 선택 바꿔야 할 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