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고물가·고금리에…국민 60% "하반기 소비 줄일 것"


국민 1천여 명에 소비지출 계획 조사…소비축소 최대요인 '물가 급등'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고물가 지속과 금리 인상에 따른 채무 상환 부담 증가로 인한 소비여력 위축으로 코로나19 이후 지속되던 민간 소비 증가세가 꺾일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최근 우리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민간 소비의 둔화가 현실화될 경우 올해 성장률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식료품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식료품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7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약 1천 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하반기 국민 소비지출 계획'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9.7%는 올해 하반기 소비지출을 상반기 대비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응답자들은 올해 하반기 소비지출이 상반기에 비해 3.6%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전경련이 조사한 22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소비지출계획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전경련이 조사한 22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소비지출계획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소득 분위별로는 저소득 응답자가 지출을 더 크게 줄일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1분위(소득 하위 20%)의 경우 하반기 소비지출이 상반기에 비해 평균 7.9% 줄어들 것으로 나타난 반면, 5분위(소득 상위 20%) 응답자는 하반기에도 상반기 수준(+0.01%)의 지출을 할 예정이라고 나타났다.

전경련은 "저소득층일수록 경기 침체·물가 상승 영향을 많이 받아, 소비 여력이 비례적으로 축소됐기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소비지출 축소 이유로는 물가 급등(46.3%)이 제일 많았고 ▲고용·소득 불확실성 확대(11.5%) ▲채무 상환 부담 증가(10.6%) 등이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는 ▲여행·외식·숙박(20.4%) 등 대면 서비스 소비 ▲내구재(15.0%) ▲의류·신발(13.7%)과 같은 준내구재 순으로 나타났다.

전경련이 조사한 소비지출 축소 요인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전경련이 조사한 소비지출 축소 요인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또 ▲음식료품(28.4%) ▲주거비(전·월세 및 전기·가스 등)(18.8%) ▲생필품·화장품(11.5%) 등 비내구재는 상반기 대비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최근 식료품과 생필품 등은 물가가 급등했으나 필수 소비재라는 특성상 소비량을 줄이기 어렵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해 하반기 소비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 요인으로는 ▲물가 상승세지속(51.0%) ▲금리 인상(28.6%) ▲주식 등 자산시장 위축(9.6%) 등이 지목됐다.

실제로 응답자의 과반 이상(53.1%)이 하반기 계획한 소비를 이행하는 데 '소비 여력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매우 부족하다는 응답도 15.1%에 달했다.

소비 활성화 시점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약 절반(46.8%)가 '내년'을 꼽았다. '2024년 이후'와 '기약 없음'도 각각 25.2%, 20.4%에 달했다. '올해 하반기'라는 응답은 4.1%에 그쳤다.

민생 안정·소비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로는 ▲물가 안정(48.2%) ▲금리 인상 속도 조절(17.9%) ▲농수산물 수급 안정화(11.9%) 등이 제시됐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경기침체 우려로 소득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지만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지속돼 국민들의 어려움이 크다"며 "기업활력 제고로 경제 공급능력을 확대하고, 선제적 세제·금융지원으로 가계 유동성을 확보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고물가·고금리에…국민 60% "하반기 소비 줄일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