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의장단 만난 尹…웃음꽃 만발 주제는 '바이든'


임기 만료 앞둔 국회의장단 초청…尹, '박병석-바이든' 기념사진 선물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등 국회의장단과 접견하며 액자를 건네 보이고 있다. 2022.05.24.[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등 국회의장단과 접견하며 액자를 건네 보이고 있다. 2022.05.24.[사진=대통령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이달 말 임기를 마치는 국회의장단을 서울 용산 집무실로 초청해 21대 국회 전반기를 이끌어준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청사 5층 집무실에서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을 접견하고, 국방부 컨벤션센터로 이동해 만찬을 가졌다.

접견에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정진석·김상희 국회부의장, 이춘석 국회 사무총장, 대통령실에서 김대기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최영범 홍보수석이 참석했다.

이날 만남은 한미 정상회담 뒷얘기와 함께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이뤄졌다.

오후 5시 50분쯤 집무실 바깥으로 나와 의장단을 맞이한 윤 대통령은 "이게 바이든 대통령님과 만찬할 때"라며 앞서 한미정상회담차 방한한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의 공식만찬때 찍은 사진 액자를 건넸다. 하나는 박 의장과 바이든 대통령이 단둘이 찍은 사진, 다른 하나는 바이든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찍은 사진이었다.

박 의장은 선물 받은 사진을 들고 윤 대통령과 함께 기념촬영을 한 뒤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했다.

국회 최다선인 6선의 박 의장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상원 의원을 얼마나 하셨냐'고 했더니 (옆에 있던) 윤 대통령께서 '36년을 하고, 부통령을 8년 했다'고 그러시더니 나한테 '얼마 했냐'고 묻길래 '22년'이라고 했더니 웃더라"고 전했다. 그는 "한국 국회에서는 (국회의원을) 제일 오래 했는데, 바이든 대통령이나 미국 기준으로 보면 아직 주니어"라고 농담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나눴던 대화를 꺼내며 "제가 '중학교 다닐 때 포드 대통령이 한국에 오셔서 우리가 김포공항 도로변에 나가 환영한 기억이 난다'고 했더니, (바이든 대통령이) '내가 포드 때부터 상원의원이었다'고 (말하더라)"라고 전했다. 그러자 참석자들은 일동 웃음을 터뜨렸다.

윤 대통령은 이어 "29살에 당선이 됐는데, 미국은 법상 30세가 되어야 상원의원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선거에 당선은 됐는데 30이 안 돼 가지고 조금 기다렸다가 상원에 가서 활동을 하셨다고(한다)"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만찬에 참석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상희 국회부의장, 박병석 국회의장, 윤 대통령, 정진석 국회부의장. 2022.05.24.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국회의장단 만찬에 참석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김상희 국회부의장, 박병석 국회의장, 윤 대통령, 정진석 국회부의장. 2022.05.24. [사진=뉴시스]

현 국회의장단의 임기는 오는 29일까지다. 다만 국민의힘 몫으로 뒤늦게 선출된 정진석 부의장만 올해 12월 31일까지가 임기다. 이날 초청은 이들의 임기 종료를 앞두고 윤 대통령이 감사 메시지를 전하는 동시에, 한덕수 국무총리 인준 통과를 협조해 준 것에 대한 답례의 성격도 담긴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과의 공식만찬 당일 아침 윤 대통령은 박 의장에게 전화를 해서 "어제(5월 20일) 국무총리 인준 감사드리고, 이따가 저녁에 뵙겠습니다"라고 했고, 박 의장이 "저는 대상이 아닌데요"라고 답했다 한다. 윤 대통령이 만찬에 박 의장을 뒤늦게 초청했던 당시 일화를 꺼내면서 "이게(대상이 아니라는 게) 무슨 소리인가 했다"라고 하자, 박대기 비서실장이 "(당시에) 국빈만찬이 아니라서"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어 오후 6시 30분부터 국방부 컨벤션센터에서 만찬을 이어갔다.

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에게 "이렇게 만찬을 베풀어 주셔사 감사의 말씀드린다"며 "오늘 짧은 시간이지만 아주 유익한 대화를 나누게 됐다"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의장단 만난 尹…웃음꽃 만발 주제는 '바이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