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 근로자 3명 숨진 안양 공사장行 "끔찍한 사고… 예방에 중점 둬야"


"예방 의무 조치 취하지 않으면 엄하게 제재해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일 경기 안양시 만안구의 도로 포장 공사 사망사고 현장을 방문했다. [사진=윤 후보 측 제공]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일 경기 안양시 만안구의 도로 포장 공사 사망사고 현장을 방문했다. [사진=윤 후보 측 제공]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일 근로자 3명이 숨진 안양의 도로 포장 공사 사망사고 현장을 찾아 "있어선 안 될 너무 끔찍한 사고"라며 "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예방에 중점을 둬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안양 만안구의 사고 현장을 둘러본 뒤 기자들과 만나 "법제 운용에 있어 법에서 부과하는 예방 의무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때는 그 자체를 엄하게 제재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경찰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전날(1일) 오후 경기 안양 만안구의 한 도로 전기통신관로 매설 작업에 투입된 근로자 3명은 아스콘 포장 과정에서 주행 중인 바닥 다짐용 롤러에 깔려 사망했다.

사고 당시 롤러 운전자가 주행 중 바퀴에 안전 고깔(라바콘)이 끼어 멈추자, 이를 빼내기 위해 기어봉을 '정지'에 놓고 하차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롤러가 재작동돼 참변이 일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윤 후보는 "(운전자가) 시동장치를 끄고 내리기만 했어도, 간단한 실수 하나가 비참한 사고를 초래했다"며 "유족에 심심한 위로의 말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이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가나 사업주, 현장 근로자 한분 한분 다 함께 주의를 기울이고 철저하게 해야 한다"며 "너무 안타까운 사고"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국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국민 안전을 지키는 일이다. 이런 어이없는 사고로 근로 현장에서 목숨을 잃는다는 것은 정말 있어선 안 될 일"이라며 "이런 사고에 대한 확실한 예방책이 무엇인지 더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건 본인이 다친 것이고, 기본 수칙을 안 지켜서 비참하고 끔찍한 일이 일어난 것"이라며 "평소 이런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게끔 얼마나 현장 감독이 사업주나 근로감독관에 의해 이뤄졌는지 그런 부분을 잘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된 이후에도 이번 경우처럼 사고 현장에 방문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사고가 발생할 때 늘 나올 수는 없겠지만 국정을 운영하는 사람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롤러에 세 분이 돌아가셨다는 게 너무 끔찍해서 왔다"고 말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 근로자 3명 숨진 안양 공사장行 "끔찍한 사고… 예방에 중점 둬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