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韓 정부, 美 반도체 기밀요구 대응…"다양한 채널로 협의"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에서 대책 수립…업계와 소통도 강화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정부가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에 반도체 기밀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본격 대응에 나섰다.

미국과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구축된 '한미 반도체 협력 파트너십'을 토대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협의하고, 국내 반도체 업계와 소통도 강화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은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회의에는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 관계부처 관계자를 비롯해 청와대에서 안일환 경제수석, 남영숙 경제보좌관, 김형진 국가안보실(NSC)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최근의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현황 및 진행상황, 주요국 반응 등을 종합 점검하고 향후 정부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달 중순께 처음으로 열릴 예정인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에서도 같은 이슈에 대해 중점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미국은 지난달 23일(현지시간) 올들어 세번째 반도체 공급망 관련 회의를 열고 삼성전자, 대만 TSMC, 미국 인텔 등 글로벌 주요 반도체 기업들에 재고·주문·판매 등 공급 관련 정보를 45일 내 자발적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미 정부는 반도체 공급망을 점검한다는 차원이지만 기업들은 민감한 영업기밀을 요구한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만 TSMC는 미국 정부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대응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정부는 "미국과는 5월 한미정상회담 이후 구축된 양측 간 반도체 협력 파트너십을 토대로 다양한 채널을 통하겠다"며 "기업의 입장이 중요한 만큼 업계와 소통을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사진=김성진 기자(ssaj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 정부, 美 반도체 기밀요구 대응…"다양한 채널로 협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