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탈레반, 아프간 수도 '카불' 장악


친정권 수립 추진…아슈라프 가니 대통령 외국으로 탈출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을 장악하고 20년만에 이 나라를 점령했다.

로이터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탈레반은 15일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군대가 아프가니스탄을 떠난 이후 수도 카불에 진입하여 대통령궁을 장악했다.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은 탈레반의 카불 진입 소식에 정부군과 반군의 정면출동로 인한 유혈사태를 피하기 위해 대통령궁을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궁을 장악한 탈레반은 대변인을 통해 "전쟁은 끝났으며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은 곧 새로운 통치 체제를 맞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탈레반 지휘부가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궁을 장악했다 [사진=알자지라]
탈레반 지휘부가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궁을 장악했다 [사진=알자지라]

중동위성방송국 알자지라는 이날 밤 탈레반이 카불 대통령궁에 들어서고 있는 영상을 송출했다. 탈레반은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부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BBC에 따르면 탈레반은 모든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이 참가한 정부수립을 구상하고 있다. 또한 AP통신은 탈레반이 조만간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수장국' 수립 선포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탈레반은 1994년에 신학생을 중심으로 발족한 이슬람 원리주의 조직이다. 아프카니스탄 정권을 장악했으나 2001년 미국의 공격으로 탈레반 정권이 붕괴돼 정부군과 20년간 무장투쟁을 벌여왔다.

/안희권 기자(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탈레반, 아프간 수도 '카불' 장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