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소비자원 '국내 모바일 게임사, 이용자 권익 보호 미흡'


소비자에게 불리한 유료 아이템 환불기준…명확히 해야

[문영수기자] 국내 모바일 게임사들의 이용자 권익 보호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업자들이 모바일 게임의 서비스 종료 사실을 적극적으로 고지하지 않거나 아이템 환불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는 점이 소비자 불만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5일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모바일 게임 이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서비스 종료 사실을 사전에 잘 몰랐다'는 응답이 34.3%(103명)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설문은 최근 1년 이내 무료 모바일 게임을 이용한 소비자 중 아이템 등을 유료로 구매하고 게임 서비스 종료를 경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했다.

또한 모바일 게임 서비스 종료 이후 유료 아이템에 대해 '환불을 요구'한 이용자는 9.0%(27명)에 불과했다. '환불을 요구하지 않은' 91.0%(273명)로, 그 이유로 '환불금액이 적어서' 34.1%(93명), '환불절차가 복잡해서' 30.8%(84명), '게임서비스 종료 사실을 몰라서' 23.8%(65명), '고객센터와 연락이 어려워서' 6.2%(17명) 등을 꼽았다.

모바일 게임 이용 중 할인 프로모션 등의 이벤트가 있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서비스 종료를 경험한 적이 있다는 응답은 38.3%(115명)를 차지했다. 이중 이벤트 후 '10일 이내에 서비스 종료 안내'를 받은 이용자는 34.8%(40명)였고 이벤트 중 유료 아이템을 구매한 이용자도 58.3%(67명)였다. 이러한 할인 이벤트에서 아이템을 유료로 구매한 경우 서비스 종료와 함께 이용이 불가능해져 결국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다는 게 한국소비자원의 설명이다.

한국소비자원은 또한 일부 모바일 게임사들이 이용약관에 서비스 종료 30일 전에만 홈페이지 등에 종료 사실을 게시하면 그 의무를 다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어 종료 고지가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모바일 게임 서비스의 일방적인 종료로 인해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현재 사업자 홈페이지·공식카페·게임서비스 내에서만 고지되는 서비스 종료 사실을 스마트폰 푸시 알림·SMS·전자우편 등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알리고, 아이템의 최대 이용기간을 정해 이를 기준으로 환급기준 등 보상책을 마련하도록 게임업계에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비자원 '국내 모바일 게임사, 이용자 권익 보호 미흡'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