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시대 새 패러다임 '블로그'-3] 한국적 블로그의 특징


 

'1인 미디어'로 떠오르고 있는 블로그(blog)의 기본 개념과 등장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다.

지난 회에 지적한 것처럼 블로그는 미국에서는 이미 인터넷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친 파워 미디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5~6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는 블로그가 한국에 처음 소개된 것은 지난 2002년 8월. 당시 에이블클릭이 국내 최초로 상업적인 블로그(www.blog.co.kr) 플랫폼을 갖추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개인 홈페이지나 인터넷 게시판, 그리고 동호회(커뮤니티)의 장점들이 진화된 블로그에 학계와 IT업계, 그리고 사용자들이 엄청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선 대규모 포털 및 미디어 사이트들도 앞다퉈 블로그를 도입하고 있다.

한국적인 블로그 플랫폼인 www.blog.co.kr을 중심으로 블로그 이용형태와 특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전망해 보자.

1. 기술 제약을 탈피한 문화 콘텐츠 생성 도구이자 가상의 데이터베이스이다

요즘 문화콘텐츠와 유비쿼터스가 인터넷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문화콘텐츠는 수익모델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IT강국의 밑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술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유비쿼터스 역시 차세대 IT의 대표 주자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 이야기 등을 재구성해 부가가치릘 생성하는 문화콘텐츠는 새로운 수익 모델로 모색되고 있다.

그 동안 콘텐츠는 다수 사용자들에게 일방향으로 제공돼 왔다. 그러다 보니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대상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MP3, 디지털카메라, 웹캠 등이 확산되면서 스스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운용하는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이같은 환경 변화는 웹상에 자신만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개/비공개로 저장 관리하는 블로그의 등장을 이미 예견한 것인지도 모른다.

웹상에 자신의 글이나 콘텐츠를 일자별/주제별로 색인된 데이터베이스로 쉽게 기록 저장할 수 있는 블로그는 기술방법론 면에서도 눈길을 끈다.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워드프로그램처럼 간단한 윈도를 제공해 PC를 비롯한 각종 단말기를 통해 수많은 콘텐츠를 생성, 공유하는 강력한 1인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수 사용자들에 묻혀 개개인의 니즈(needs)를 반영한 데이터를 가공하기 힘들었던 기존 커뮤니티에 비해선 엄청나게 발전한 셈이다. 앞으로 블로그가 양질의 문화콘텐츠 장으로 발전할 것이란 점을 예고하는 것이다.

2. 대중의 주도적 참여공간으로 진화해가는 모델링이다

그 동안 인터넷은 ▲ 이메일과 정보 검색 ▲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오락성 이용 ▲ 서핑, 자료 찾기, 정보취득 ▲ 커뮤니티 구성 등이 주류를 이뤘다. 대부분 주어진 환경에서 제한적으로 이용하는, 다분히 수동적인 형태였다.

하지만 2002년부터 사이버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데다 네티즌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적극 피력하기 시작하면서 이같은 추세가 바뀌기 시작했다. 여기엔 대안언론의 등장도 한 몫을 담당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이용자 층 역시 20~30세 위주란 한계를 뛰어넘기 시작했다. 이제 인터넷은 1050세대의 새로운 문화창조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네티즌들은 일상 정보가 빼곡하게 들어찬 포털 블로그를 통해 실제 생활과 다름 없는 느낌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수입 개념인 블로그는 한국에 들어오면서 또 한단계 진보를 이룩한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을 비롯한 외국 블로그들이 텍스트 중심인 데 반해, 한국의 블로그는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멀티 콘텐츠에 감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하는 커뮤니티성을 갖는다.

그 뿐 아니다.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출하는 맞춤형 미디어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은 한국만의 독특한 발전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 감각적인 디자인,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웹 블로그 환경.

2) 개개인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자신만의 블로그 페이지.

3) 쉽고 편리한 블로깅 툴로 멀티콘텐츠 생성과 기록 저장이 가능

4) Ring blog를 통해 공동의 커뮤니티구성하고 자연스러운 관심분야와 성향별 연대감을 조성

위의 네가지를 중심으로 기존 홈페이지, 커뮤니티, 오픈형 게시판의 한계에서 벗어나 앞으로 더 토착적인 한국형 블로그의 모습이 갖춰질 것이다. 블로그란 개념은 외국에서 등장했지만, 한국적이고 세계적인 블로그 형태로 재무장해 외국으로 역확산될 수도 있을 것이다.

3. 한국적 블로그는 휴머니티성이 강한 커뮤니티와 맞춤 미디어 성격의 복합적 형태이다

미국의 경우 ▲ 미디어적인 언론형태의 blog, ▲ 홈페이지 형태의 blog, ▲ 커뮤니티 blog, ▲ 기업에서 개방적 그룹웨어와 홍보툴로 사용하는 blog 등이 새로운 형태로 출현했다. 하지만 각 산업부분에서 독립적으로 공존할 뿐 복합된 형태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반면, 한국의 블로그는 짧은 역사와 달리 기술적인 형태뿐 아니라 한국적인 네티즌의 환경과 특성에 맞게 진화되고 있다. 감각적인 인터넷의 사용자들의 환경과 고려하여 음악, 게임, 영화, 기존의 채팅, 메신저 문화, 기존 콘텐츠 등을 수용해 blog와 연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디어적인 측면의 블로그 부분에서 www.blog.co.kr 의 경우 데스크 기능을 없애고 개개인의 글을 통제하거나 편집하지 않고 있다. 스스로 자신들의 미디어를 편집하고 관리하며 각각의 독자들을 스스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일부 사이트의 경우, 의도적인 전략과는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낼지도 모른다. 그러나 기존 미디어 사이트와 포털이 시스템적인 필터링 기능을 제공한다고 해도 모든 콘텐츠와 게시글들을 관리할 수는 없었던 것을 생각하면 사용자 중심의 능동적인 운영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블로브 방식이 오히려 확장성과 발전성을 가진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미디어적인 blog는 콘텐츠의 저급성이나 반사회적인 콘텐츠의 등장을 고려 편집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목소리의 여론과 트랜드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콘텐츠가 양질의 것과 저급으로 분리되는 현상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사용자들로 하여금 진중한 의견을 피력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자체 정화되는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수많은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지만 바다 자체정화기능을 통해 전체가 오염되지 않는 것과 같다

블로그는 또한 한 개의 글에 수많은 외부평가(댓글이나 수십,수만명의 독자층)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주도적인 특정 계층의 다듬어진 콘텐츠가 아닌 확장된 여론을 수렴하기에 적절한 커뮤니티성이 내재된 복합적인 미디어의 형태를 띄는 것이다

앞으로는 더욱 더 많은 블로거들이 연령별/지역별/주제별/인물별 리포트로 칼럼리스트로, 그리고 SOHO로 개개인 블로그 페이지의 주인공으로 그들의 목소리를 높여갈 것이다. 또 그들 나름대로의 콘텐츠를 가지고 서로 연계하여 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이다

현재 보이는 블로그가 미디어적인 블로그와 커뮤니티성이 강조된 블로그가 중심을 이룬다고 해서, 현재의 형태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출발점이나 발전성을 고려하는 것은 좋지않다. 왜냐하면 오히려 blog는 블로거(blogger)들에 의해 다양한 응용산업분야로 새롭게 창조되고 가상의 공간에서의 가능성을 현실화하는 진정한 패러다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지은 에이블클릭 블로그 팀장 eilis@ableclick.co.kr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