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국에 문 연 창조경제혁신센터, 성과창출 '가속페달'


원스톱 창업지원 서비스, 센터간 협력 강화

[허준기자] 7월중에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모두 문을 연다. 정부는 지역 거점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국가 전체의 '창업 허브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현재 전국 14개 시도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창업지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7월중에 추가로 3개 센터가 설립돼 계획대로 전국에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된다고 9일 발표했다.

정부는 계획대로 모든 혁신센터가 가동되는 만큼 본격적으로 성과 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창조경제혁신센터 기능 확충 계획'을 수립하고 창업 지원에 매진하기로 했다.

기능 확충 계획은 ▲창업기업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 개선 및 부처사업 연계 ▲혁신센터의 지역 거점화 ▲혁신세터 중심 협업체계 구축 등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아이디어 있다면 혁신센터로 오라

먼저 정부는 누구나 아이디어만 가지고 혁신센터에 찾아오면 창업에 필요한 멘토링, 기술개발, 자금지원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현재 경남 센터에 도입돼 있는 '온라인 사전문진 서비스'를 전국 센터로 확대한다. 사전 문진 서비스를 통해 아이디어만 있어도 누구나 맞춤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정부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혁신센터 운영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인센티브 제도도 도입된다. 혁신센터장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면 성과급과 사업비 추가 배분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관계부처와의 연계 사업도 적극 추진된다. 혁신센터만의 제한된 인력과 예산만이 아니라 각 부처별로 배정된 예산의 일부를 혁신센터와 함께 활용해 창업지원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 고경모 창조경제기획국장은 "올해 혁신센터 자체 예산은 240여억원에 불과하지만 다른 부처와 연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예산이 760여억원 수준"이라며 "내년에는 이같은 연계 예산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혁신센터를 지역 거점으로

정부는 혁신센터가 지역 내 창업붐을 일으키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지역거점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창업선도대악, 창업보육센터 등과 단계별, 분야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조성해 멘토링 및 인재양성, 메이커 운동 등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M&A 활성화도 추진된다. 혁신센터가 우수 기술기업을 발굴하고 기업공개 혹은 M&A를 밀착 지원한다. 특히 혁신센터가 추천하는 기업을 대기업이 M&A 하는 경우 7년간 대기업집단 계열 편입을 유예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혁신센터 간 협력 강화해 시너지 효과 낸다

끝으로 정부는 혁신센터 상호간에도 연계 및 네트워킹을 통해 기능별 클러스터 거점기능을 내실화한다는 계호기이다.

전국에 설치된 혁신센터는 지역별로 특화분야를 가지고 있다. 유사한 특화분야를 가진 혁신센터와 관련 공기업 등 간에 '분과 협의회'를 구성해 강점 서비스를 연결하고 상호 지우너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농식품 분야에 특화된 세종센터(스마트팜)와 강원센터(스마트팜), 전북센터(식품가공), 충남센터(상품성 제고)는 농수산물유통공사(AT센터) 등과 함께 분과 협의회를 꾸리고 친환경에너지 분야인 광주센터(수소전지)와 전남센터(바이오케미칼), 충북센터(제로에너지하우스) 등은 에너지 관리공단 혹은 한국전력과 함께 협력한다.

혁신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창조융합벨트와도 연계된다. 혁신센터에서 추천하는 기업을 문화창조벤처단지에 입주시켜 제작부터 사업화, 해외진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우수창작자에게는 혁신센터 펀드를 활용해 창업자금도 지원한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전국에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들고 지원성과도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향후 혁신센터가 창조경제의 지역거점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국에 문 연 창조경제혁신센터, 성과창출 '가속페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