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어원과 유래]사랑의 미약 2


서양에는 ‘한창 열애 중인 요리사가 만드는 수프는 먹지 마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사랑에 빠진 사람은 페닐에틸라민 때문에 식욕도 떨어지고, 미각을 담당하는 신경이 둔해진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자꾸 소금을 많이 넣게 되고, 수프는 십중팔구 짜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초콜릿(chocolate)은 페닐에틸라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앞의 설명대로 이 물질은 몸의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여 살짝 꿈꾸는 듯한 기분을 만들어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연인과 헤어지고 나면 어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초콜릿을 간절히 원한다고 합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사랑의 미약이 분비되는 기간은 1년에서 2년 정도이고, 그 이후에는 분비를 멈춘답니다. 그러면 사랑의 콩깍지가 벗겨지면서 밀월은 끝나고 평범한 일상으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보조개인줄 알았는데 곰보이더라’하는 표현이 잘 설명을 해줍니다. 과묵해서 멋있더니 이제는 답답하고, 화끈해서 끌렸는데 실속이 없어 보이고, 근사한 걸음걸이는 팔자걸음이 됩니다.

흔히 오래된 부부는 사랑(romantic love)보다 정(情, affectionate love)으로 산다고 합니다. 두근거리는 열정에서 서로간의 신뢰, 성숙, 존경의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랑에 빠진 여자는 얼굴에서 빛이 난다고 하는데, 평소와는 달라 보일 정도로 예뻐집니다. 눈빛에는 생기가 넘치고 피부는 윤기가 나면서 우아하고 매혹적인(fascinating) 분위기를 발산하게 됩니다.

여자는 사랑에 빠지면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고, 여성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집니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하게 되면 건강은 물론 육체의 아름다움까지 덤으로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혼자 짝사랑에 빠져서 상사병을 앓거나 불륜(immoral intimacy)에 빠져드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루어질 수 없는 슬픈 사랑을 하면 몸에 오히려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피부가 거칠어지고 심지어 신체의 리듬이 깨져 얼굴은 어두워 보이고 건강마저 잃게 됩니다.

짝사랑을 영어로 뭐라고 할까요? one-sided love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옳은 표현이 아닙니다.

서양에서의 사랑의 개념은 항상 양방향이어서 짝사랑을 정확히 표현할 방도가 없습니다. 굳이 명사형으로 표현한다면 ‘unanswered love(응답 없는 사랑), unrequited love(상대방이 알아주지 않는 사랑)’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짝사랑에 대해서 문장으로 표현하면 “She has loved him secretly for a long time.(그녀는 오랫동안 그 남자를 짝사랑하고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