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어원과 유래]칠판 긁는 소리가 싫은 이유는?(상)


Voice(음성)와 sound(음향)는 어떻게 다를까요?

음성은 사람이 내는 목소리를 말하며, 음향은 바람이나 물과 같은 자연에서 들리는 소리, 자동차 경적이나 연주 음악의 소리 등을 말합니다. sound는 라틴어인 소리를 의미하는 sonus에서 나온 말인데, song(노래)이라는 단어도 여기서 나왔습니다.

한글과 영어 알파벳에는 자음과 모음이 있는데, 어떻게 다를까요?

모음(母音, vowel)은 한자로는 ‘어머니 소리’란 뜻이고, 우리말로는 홀소리하고 합니다. vow의 ‘말하다’ 등의 뜻이며, voice(목소리), vocal(음성의)과 같은 어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머니(母)는 어른이기 때문에 홀로 살아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모음은 다른 소리의 힘을 빌지 아니하고 홀로 나는 소리를 말하며, 홀소리라는 말 자체도 그런 뜻입니다.

영어 알파벳에서 모음은 이렇게 5개가 있습니다.

자음(子音, consonant)은 한자로는 ‘아들의 음’이란 뜻이고, 우리말로는 닿소리라고 합니다. 아들(子)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어머니한테 닿아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음은 그 소리가 제 홀로는 나지 못하고 곧 모음에 닿아야만 나는 소리라는 뜻이고, 닿소리라는 말은 홀소리에 닿는 다는 뜻입니다.

consonant(자음)은 ‘함께’라는 뜻의 con과 ‘음을 내는’의 sonant가 합쳐져서 생긴 말입니다

sonant는 소리라는 뜻의 sound와 같은 어원을 가집니다. 자음은 스스로 소리를 내지 못하고, 모음과 함께 만나야 소리가 나는 음을 말합니다.

resonant는 ‘소리(son)가 되돌아(re)가다’라는 의미에서 ‘소리가 울려 퍼지는, 낭랑한, 공명하는’이란 뜻을 가집니다.

unison은 ‘하나의(uni) 소리(sound)’라는 뜻으로, 합창 또는 기악합주에서 연주자 전원이 같은 음으로 연주하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의 소리로 만들어냄’이라는 기본 뜻에서 조화, 일치, 화음(harmony)이라는 뜻이 만들어졌습니다.

칸타타(cantata)는 ‘노래하다’라는 뜻의 cantare에서 생긴 말로, 사람이 부르는 노래나 가곡, 성악곡을 말합니다.

소나타(sonata)는 ‘울려 퍼지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sonare’라는 뜻에서 왔는데, 기악을 위한 독주곡 또는 실내악을 말합니다. 소나타 형식(form)이란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는 악곡 형식을 말합니다.

교향곡(Symphony)은 대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하나의 소나타라 할 수 있는데, 보통 네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진 관현악곡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쏘나타(SONATA)는 달빛에서 흐르는 소나타 곡처럼 차가 부드럽고 조용하게 잘나간다는 의미에서 지어진 브랜드라고 합니다.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극작가 셰익스피어(Shakespeare)는 총 37편의 희곡과 154편의 소네트(sonnet)를 썼다고 합니다. 소네트는 각운(rhyme)을 지키면서 14행으로 이루어진 시인데, 노래가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음속(音速, sonic)은 공기 중에서 소리가 전파되는 속도(velocity)를 말하는데, 실온에서는 약 340m/s 입니다. 음속보다 빠른 속도를 초음속(超音速, supersonic speed)이라고 합니다.

초음속의 단위는 물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마하(Mach)수로 표시하는데, 음속은 마하수가 1인 셈입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은 2006.3.16일 무인시험비행기 X-43A가 3만3500m 태평양 상공에서 마하 9.8 의 속도로 10초간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속도는 시속으로 환산하면 약 1만1000㎞/hr에 해당하며, 인천에서 뉴욕까지 1시간 만에 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소닉 더 헤지호그(Sonic the Hedgehog, 고슴도치 소닉)는 일본의 게임제작사 세가(Sega)사에서 만든 캐릭터입니다. 소닉(Sonic)은 파란색의 의인화된 고슴도치(Hedgehog)인데, ‘초음속비행기가 내는 큰 소음’이란 뜻의 소닉 붐(sonic boom)에서 따온 것입니다.

소닉 붐은 비행기가 초음속을 돌파할 때 충격파가 생기는데, 이것은 비행기의 앞머리를 정점으로 해 원추형으로 확장되는 강한 파장을 이룹니다.

소닉 붐은 유리창을 깨뜨리고 심할 때엔 건축물에 손상을 가하기도 합니다.

세계적인 전자회사 일본의 SONY는 소리를 뜻하는 라틴어 sonus와 ‘얘야, 자네’를 뜻하는 sonny를 합쳐서 만든 브랜드(brand)입니다.

1957년에는 포켓 라디오, 1959년에는 트랜지스터 TV, 1961년에는 VTR 등 세계 전자시장을 주도하는 제품을 계속 개발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1979년에 출시한 ‘워크맨(Walkman)’은 휴대용 소형 카세트를 부르는 대명사가 될 만큼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워크맨은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단순한 전자 제품 이상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음악을 거실에서 거리로 끌고 나온 생활 양식의 변화까지 몰고 왔습니다. 음악은 한 자리에 앉아서 듣는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걸으면서 들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