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채용정보사이트 Service Level 비교 분석


 

최근 기록적인 미취업, 실업률이 계속되는 가운데 채용정보 사이트들도 구직자들의 취업희망 열기 만큼 늘 붐비고 바쁘다.

국내에 상당수의 채용정보 사이트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취업경기가 악화된 요즘 채용정보사이트에는 낮밤을 가리지 않고 엄청난 수의 구직자들이 웹페이지들을 조회하고 있다. 이미 부분적인 유료화가 진행 중인 곳도 있는데, 채용정보사이트가 구인기업이나 구직자의 수요도 늘고 양질의 신용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유료화는 계속 진행되리라고 예상된다.

그렇다면 국내 채용정보 사이트들은 과연 고객들에게 얼마나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들은 어떤 사이트를 이용할 때 가장 만족도가 높을까?

이번에 사이트엔젤(SiteAngel)서비스를 이용하여 국내 채용정보 사이트 중 헬로잡, 휴먼피아, 잡코리아 , 잡링크 , 스카우트 5곳을 선정하여 Service Level을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지난 2주간에 걸쳐 각 사이트별로 매 15분마다 하루 96회씩 모니터링 해본 결과 종합적으로 1위는 헬로잡으로 나타났는데 주요 경로 실행 성능 2.78초, 가용성(장애없이 성공적으로 실행된 비율)은 99.7%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2위는 스카우트(16.67초, 100%), 3위는 휴먼피아(17.14초, 98.3%)로 기록됐다. 그리고 저조한 성능을 보인 잡링크(37.47초, 97.3%)와 잡코리아(42.16초, 89.0%)가 4위와 5위로 각각 기록됐다.

◈ 채용정보사이트의 Service Level 비교 평가

SiteAngel 트랜잭션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채용사이트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별 Service Level의 상세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1. 모니터링 기간 : 2001 12월 26일 ~ 1월 10일2. 모니터 주기 : 매 15분마다(1일 96회)3. 모니터 경로 : 메인 화면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채용정보 목록을 보기까지의 과정메인화면 접속→로그인→채용정보조회’과정을 엔젤이 해당 웹사이트에 직접 실행하여 응답과 교신을 관찰하면서 측정 데이터를 기록하였다.

▶ 사이트별 Service Level 수치

메인화면 성능 로그인 성능 정보목록 성능 가용성
헬로잡 5.71초 2.11초 4.96초 99.7%
휴먼피아 9.11초 2.74초 5.29초 98.3%
잡코리아 17.73초 12.86초 11.57초 89.0%
잡링크 23.75초 7.41초 6.31초 97.3%
스카우트 8.33초 3.65초 4.69초 100.0%

▶ 채용정보 사이트 종합 순위

1위 2위 3위 4위 5위
메인화면 헬로잡 스카우트 휴먼피아 잡코리아 잡링크
로그인 헬로잡 휴먼피아 스카우트 잡링크 잡코리아
채용정보 목록 스카우트 헬로잡 휴먼피아 잡링크 잡코리아
가용성 스카우트 헬로잡 휴먼피아 잡링크 잡코리아

다섯 사이트 모두 높은 가용성을 보여주었으나 성능에 있어서는 잡코리아와 잡링크가 저조한 수치를 보여주었다. 잡코리아의 경우 하지만 위와 같이 웹사이트의 Service Level이 경쟁사들보다 저조하게 나타나고 있는 데 과감히 컨텐츠 구성을 조정하고, 프레임구조를 지양하여 웹서버의 부하를 줄이는 것을 고려 해야 할 것이다.

▶ 잡코리아 가장 저조한 Service Level 기록

헬로잡이 가장 좋은 Service Level을 제공하고 있고, 모니터 기간동안 잡코리아와 잡링크는 저조한 Service Level을 제공하고 있었다. 잡링크는 메인화면 로드시 팝업창도 함께 떠서 속도저하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었고 잡코리아의 경우 하단에 채용정보 속보를 별도의 프레임으로 구성하여 성능이 저하되어 있었다,지명도에 비해 가장 낮은 수준의 고객 만족도를 기록한 잡코리아는 접속자 수가 많은 이유도 있지만 화면 하단에 채용정보 속보를 표시하기 위한 프레임이 때문에 성능이 많이 저하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잡코리아의 경우 여백 처리를 위해서도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접속자가 많을수록 불리한 결과를 초래한다.

◈ 실제 고객 경험의 각 사이트별 Service Level 리포트

다음은 각각의 사이트를 최대 허용한계치(시간/초)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실제 고객이 경험하는 Service Level 수준을 그래프와 하여 비교 분석해 준다.

▶ 날짜별 실행 시간 Service Level

헬로잡은 모니터링 기간 내내 양호한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고 있는 반면, 잡링크와 잡코리아는 20초 기준선을 상당히 벗어나 아주 저조한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고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잡링크와 잡코리아는 어떤 점에서는 가장 많이 찾는 사이트에 해당된다고 볼 수도 있지만 위 그래프에서 보여주는 Service Level의 저하는 경쟁사이트의 도약에 길을 비켜주는 요인이 되고도 남는다.

▶ 시간단위별 접속 과정 Service Level.

위 그래프에서 잡코리아를 보면 쭉 삐져 나온 막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것은 구직자의 웹브라우저 위에서 마우스 커서가 모래시계 모양으로 한참동한 빙글빙글 돌고 있는 것을 구직자로 하여금 바라보게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질 급한 구직자는 마우스를 바닥에 툭툭 치다가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고객센터에 불만을 토로하거나, 속도가 빠른 경쟁사 채용정보사이트나 포털사이트 등에서 찾아 이동할 것이다.

▶ 시간 단위별 로그인 과정 Service Level.

구직자들은 채용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사용자 인증을 기다린다. 이때 헬로잡이나 휴먼피아처럼 순식간에 환영문구를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는가 하면 잡코리아와 잡링크는 비교적 오래 기다리게 하는데 접속자가 많아 상당한 수의 세션아이디가 존재하기 때문에 처리 속도가 저하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에코코리아 SiteAngelTM서비스http://www.siteangel.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채용정보사이트 Service Level 비교 분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