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표원, 캐나다·뉴질랜드에 표준외교 박차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이 캐나다와 뉴질랜드 등 주요 국가와 표준외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0일 지경부에 따르면 허경 기술표준원장은 지난 25,26일 이틀간 각각 방한한 캐나다 표준위원회 존 월터 회장과 뉴질랜드 표준협회 데비 친 회장을 만나 국제표준 공동 개발 등 전반적인 표준화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캐나다 표준 위원회 존 월터 회장은 캐나다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표준화 계획을 발표하고 특히, 산림관리, 수소에너지 및 온실가스 인정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우리측은 신재생에너지, 원자력발전, 에너지효율 향상 등에 관한 녹색기술 표준화 및 국민 생활 편의 증진을 위한 생활표준화 정책을 소개하고, 양국의 공동 관심사인 녹색표준화에 대해 국제표준 공동 개발 및 제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캐나다의 경험과 전략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 교류 및 협력분야 확대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키로 햇다.

이와함께 뉴질랜드 데비 친 회장은 기술표준원의 비즈니스 모델, KC 마크 인증제도 및 중점 추진하는 표준화 정책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였고, 우리나라 표준화 전략 등을 벤치마킹하여 양국 간 협력 기반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친 회장은 우리나라의 IT기반 '국가표준·정부기술기준 검색시스템'에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고 알려졌다.

기표원 관계자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캐나다 및 뉴질랜드 양국과의 상호 이해가 넓어져 활발한 표준협력이 촉진 될 것으로 본다"면 "우리원 전문가를 표준 협력관으로 파견하는 등 다양한 협력 사업 공동 발굴 및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철기자 mc0716@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표원, 캐나다·뉴질랜드에 표준외교 박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