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현재와 미래 (5)


4 . 국내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의 발전을 위해 (샵 바인더를 중심으로) (상)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일반의 발전방향에 대해 전망해보는 것은 필자의 능력 밖의 일이다.

그래서 국내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서비즈 중의 하나인 샵바인더(www.shopbinder.com)를 운영하는 ㈜바람소프트의 직원으로서 샵바인더의 서비스전략에 대해 언급하는 것으로 본 장을 대신하고자 한다.

㈜ 바람소프트는 1998년 6월, 국내최초의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 ShopBinder를 서비스개시하여 가격,상품명은 물론 제조사,쇼핑몰 분류별로 국내 인터넷 쇼핑몰 1000여개의 전제품을 검색하여 비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ShopBinder는 서비스모델 상의 중요한 변화를 시도하였는데, 그것은 <구매대행서비스> 의 개시였다. 우리는 인터넷 쇼핑 에이전트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유통체계 내에서의 전자적 중개자’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생각했고, 구매대행서비스는 이를 검증해 보기 위한 첫번째 발걸음이었다.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쇼핑몰별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ShopBinder만 가입하면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었으며, 또한 언제든지 전자화폐EasyCash와 연동하여 구매실적에 따라 현금화해서 쓸 수 있는 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5개월여간의 실적으로 보건대, 많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결과는 성공적으로 평가된다. 아직 서비스가 충실하지 못한 점이 있었고, 별다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실적은 예상을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각 쇼핑몰들은 Shopbinder를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고객’으로 인정하게 되었으며, Shopbinder의 상품검색결과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신종관 바람소프트 대표

관련기사


포토뉴스









아이뉴스24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