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야당 "MB, 조문전 공개 사과해야"


盧 서거 뒤 첫 'MB 책임론'…시민단체는 '검찰 책임' 제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사흘째인 25일 야당에서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책임론이 거론돼 이후 정국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을 끌고 있다.

민주당 송영길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프로그램인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이런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는데 모든 국정을 책임지는 최고 책임자로서 이에 대한 공개 사과와 이를 전제로 한 진심어린 조문의 의사표시가 필요하다"며 이 대통령의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송 최고위원은 "일단 이런 죽음이 발생한 것에 대해 도의적이든 정치적이든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서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경위는 장례가 끝난 이후 본격적으로 다시 논의가 될 것"이라고 해 이후 책임론을 본격적으로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도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강 대표는 이날 최고위-의원단 연석회의에서 "이번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우리 정치인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일이자 이명박 대통령에게는 하나의 큰 경고 메시지이기도 하다"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조문 전에 반성이나 자기 고백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단 민주당과 민노당 모두 이 대통령의 사과가 당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라고 밝혔다.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은 "일단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니다. 지금은 애도에만 집중해야 할 시기"라면서도 "이후 장례 일정이 끝난 후 책임론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검찰 책임론'도 터져나오고 있다.

민변 소속 권영국 변호사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검찰은 노 전 대통령 주변을 싹쓸이하는 수사방식을 통해 대통령을 압박했고, 수사 내용이나 진행상황을 시시콜콜 언론에 공표하는 방식으로 전직 대통령에 대해 대단히 망신적인 행태로 수사를 진행했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권 변호사는 "결과적으로 전직 대통령을 사실상 잡범 다루듯이 행위를 낱낱이 드러내 사회적 명예를 완전히 난도질한 형태가 됐다"면서 "이런 점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검찰이 상당 부분 책임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검찰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야당과 시민단체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어서 향후 상황과 노 전 대통령의 죽음에 상심한 여론의 향배에 따라 이후 정치 상황에 결정적인 변수가 될 가능성이 커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김현철기자 fluxus1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당 "MB, 조문전 공개 사과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