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용산 참사 원인은 화염병"


檢 "고의성 없어"…'공동과실' 결론날 듯

'용산 참사'의 원인과 책임소재에 대한 검찰 수사결과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어,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6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화재의 원인에 대해 검찰측은 농성자들의 화염병을 지목하면서도 고의적으로 화재를 내진 않은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리고 있어, 향후 정치권의 책임 공방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주목된다.

용산 참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수사본부(정병두 본부장)는 22일 농성자들이 갖고 있던 화염병으로 인해 망루에 불이 붙으면서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이날 "검찰 특공대가 망루 안으로 진입해 검거작전을 펼쳤고 그 안에 있던 농성자 10명 정도가 쫓기는 과정에서 불이 붙은 채 들고 있던 화염병 때문에 인화물질이 가득 찬 망루에 불이 옮겨 붙었다"며 "이로 인해 희생자가 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화재 책임소재에 대해서는 농성자들의 '공동책임'으로 돌리면서도, 경찰의 '과잉진압' 비판에 대해서도 일정부분 인정하는 등 '쌍방과실'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그러나 처벌에 있어서는 농성자 6명을 특수공무집행방해 치사상해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데 비해, 경찰에 대해서는 형사상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어 야권과 시민단체 등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한편 검찰 수사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태의 조기 수습을 위해 설 연휴 전까지 공식 수사결과 발표가 나와야 한다며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본격적으로 설이 시작되기 전에 관계당국에서 현재까지 밝혀진 진상을 공개해야 한다"며 "설 민심은 전국적으로 급하게 확산되는 만큼 국민들이 바르게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설 전 공식 발표는)매우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검찰의 수사중립성을 의심하며 국정조사 또는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이와 관련, "검찰 수사책임자인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는 이명박 대통령의 '황제테니스' 의혹을 무혐의 처리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낸 인사"라며 "검찰이 공정한 수사를 신속하게 안한다면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사진=정소희기자 ss0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용산 참사 원인은 화염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