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 내년부터 앱 구독 수수료 처음부터 15%로 인하키로


기존에는 첫 1년은 30%…게임 등 일반 인앱결제 수수료는 그대로 30%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구글이 자사의 앱 마켓인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된 앱의 구독 서비스에 부과하는 수수료를 오는 2022년 1월 1일부터 절반으로 줄인다. 다만 이는 일반 인앱결제 수수료에는 해당하지 않는 사항으로, 게임 등의 앱에는 큰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

구글은 자사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21일(현지시간) 이 같이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구글 플레이의 모든 구독 서비스 수수료는 기존 30%에서 15%로 절반 줄어든다.

[사진=구글플레이]
[사진=구글플레이]

앞서 구글은 앱 구독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첫 해에는 30%, 이후에는 15%로 적용해 왔다. 이를 처음부터 15%로 줄이는 셈이다. 구글은 이번 조치로 전체 99%에 달하는 앱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글은 이와 함께 전자책, 음원 스트리밍, 동영상 앱 등 미디어 앱의 수수료를 10%까지 줄인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는 '미디어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기존 해당 앱들의 인앱결제 수수료는 15%였다.

다만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구글플레이 상에서 월간 1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달성하고, 구글플레이 등급으로 고품질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미디어 콘텐츠 유형에 따른 특정 구글 플랫폼 및 API 통합, 미디어 콘텐츠 유형에 따른 추가적인 요구사항 적용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또 구글은 구독 기반 서비스가 아닌 일반 인앱결제 관련 수수료는 기존의 30%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주로 앱 내부에서 건별로 결제하는 게임 등의 서비스에는 큰 영향이 없을 전망이다.

한편 애플의 경우 지난 2년 간 연 매출 100만달러 미만 앱과 뉴스 앱, 애플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정 프리미엄 비디오 스트리머들에 대한 수수료를 30%에서 15%로 인하한 바 있다. 다만 애플은 여전히 가입 첫 해 동안 30%의 수수료를 받는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 내년부터 앱 구독 수수료 처음부터 15%로 인하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