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장] LS글로벌 출범 전 범LG家에 대체 무슨일이?


LS家 통행세 2차 공판…LS글로벌 역할 놓고 공방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LS 총수 일가의 '통행세' 두 번째 공판에서 LS글로벌 출범을 놓고 LG상사(현 LX인터내셔널)와 LS그룹간 갈등이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LG상사가 LS전선 등과 해 오던 수입 전기동(동광석을 제련한 전선 원재료) 거래를 LS글로벌이 맡으면서 LG상사가 반발했다는 주장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는 28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LS, LS니꼬동제련, LS전선 법인과 구자홍 LS니꼬동제련 회장, 구자엽 LS전선 회장, 구자은 LS엠트론 회장 등의 첫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는 구자홍 회장, 구자엽 회장, 구자은 회장이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사진=민혜정 기자 ]
서울중앙지방법원 [사진=민혜정 기자 ]

검찰은 LS계열사들이 LS글로벌로 일감을 몰아 총수 일가가 부당 이득을 취득했다고 보고 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 LS글로벌 출범과 관련한 문건을 작성한 전 LS글로벌 이 모 상무를 증인 신문했다.

이날 검찰은 본격적인 신문 전부터 증인 이 씨가 검찰의 전화를 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씨도 저장된 번호 외에 받지 않는다며 받아쳤다.

검찰은 LS글로벌 출범 전 손해가 예상됐던 LG상사, LS니꼬동제련의 일본인 주주 문제를 거론했다.

검찰은 이 씨에게 "증인은 사전에 검찰 조사에서 LS출범을 앞두고 LG상사와 LS가 전쟁으로 갈 뻔 했다고 진술했다"며 "진술서를 보면 (LG상사가) '너희들이 그렇게 할 줄 몰랐다'며 불만을 표출했다고 답했는데 이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질의했다.

이 씨는 잠시 뜸을 들인 뒤 "LG상사와 LS가 트러블이 있었던 것 같다"고 답했다.

검찰은 "이 갈등은 LG상사가 수입 전기동 공급 물량을 줄이며 잠잠해졌다"고 말했다.

또 검찰은 "LS니꼬동제련의 일본인 주주들이 LS글로벌 출범 전 이 회사의 설립 취지를 잘 몰랐다고 했다"며 "알았다면 가만히 있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 씨는 "그 부분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했다.

LS 측 변호인은 LS글로벌이 전기동 구매에 직접적으로 참여했는지를 이 씨에게 물었다. 이 사건을 검찰 고발한 공정거래위원회가 LS글로벌이 계열사의 전기동 구매에 참여하지도 않으면서 통행세 명목의 부당 이익을 챙겼다고 주장해서다.

이 씨는 "수입 전기동의 경우 LS 계열사들이 정보 교류 등은 할 수 있게 했다"면서도 "가격 협상엔 직접 우리가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LS그룹은 2005년 12월 국내외 비철금속 거래를 중개한다는 명목으로 LS글로벌을 설립했다. 지분은 LS가 51%, 구자엽 회장 등 총수 일가 12명이 49%를 취득했다.

공정위는 LS가 2006년부터 2018년까지 그룹 내 전선 계열사의 주거래 품목인 전기동 거래에 LS글로벌을 끼워놓고 중간 이윤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통행세'를 몰아줘 200억원 이상의 일감을 지원했다고 판단했다.

또 LS전선이 해외 생산자 등으로부터 구매하던 수입 전기동도 LS글로벌을 통해 구매하며 역시 통행세를 지급했다고 봤다.

공정위는 2018년 LS 계열사에 259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고, 행정소송 끝에 법원은 최근 공정위에 과징금의 70%를 감면하라고 판결했다.

LS는 행정소송에서 일부 승소했지만 일부 과징금은 감면되지 않는 등 일감몰아주기 의혹에서 완전히 벗어나진 못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형사재판 결과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LS 측 변호인은 "계열사라도 비판, 견제, 경쟁은 존재한다"며 "업무 비효율과 부진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법을 회피하려는 조치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장] LS글로벌 출범 전 범LG家에 대체 무슨일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