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뭐 보지] ⓛ 케이블, 맛깔나게 차려낸 지역 콘텐츠 한 상


실시간 우리 지역 교통상황 부터 SF 대작까지…'볼거리 풍성'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추석에도 계속되는 '거리두기'로 인해 무료한 집콕족을 위해 케이블TV가 다양한 특집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이래운)는 추석 연휴를 맞아 전통시장 먹거리, 지역민 노래자랑, 예능 등 온가족이 한 곳에 둘러 앉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발표했다.

이래운 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고향을 찾지 못하는 시청자에게는 고향의 추억을 끄집어 낼 수 있고, 고향을 찾은 가족들에게는 가슴 따뜻하고 건강한 웃음을 줄 수 있는 추석 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거리두기를 지키고 케이블TV와 함께 즐거운 명절이 되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케이블이 추석을 맞아 특집 프로그램을 편성한다. [사진=케이블협회]

◆ LG헬로비전 지역 특산물로 차려내는 풍성한 특집

LG헬로비전 (대표 송구영)은 지역 특산물 한 끼 밥상부터 오리지널 예능까지 시청자의 오감을 만족 시킬 특집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전국 각지의 특산물로 다채로운 요리를 선보이는 '팔도밥상 플러스'는 전라남도 진도를 찾는다. 팔도밥상 원정대는 '보배섬' 진도에서 명절에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밥상 레시피를 공개한다. 이원일, 오세득 셰프는 진도 한우를 활용해 해물찜,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남은 명절 음식으로 만드는 이색 요리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소소한 요리 꿀팁도 제공한다. 추석 특집 '팔도밥상 플러스'는 21일 오후 5시, 9시에 시청자를 찾아간다.

추석 집콕족을 위한 인기 프로그램 몰아보기도 마련했다. 지역 메이크오버 프로그램 '우리동네 클라쓰' 이색 캠핑 버라이어티 '호동’s 캠핑존-골라자봐' 노래 실력자 발굴 프로젝트 '장윤정의 도장깨기' 몰아보기 스페셜을 방송한다. LG헬로비전 지역채널의 오리지널프로그램 정주행은 20일 부터 22일 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에 방송한다.

LG헬로비전 팔도밥상 플러스 [사진=케이블협회]

◆ SKB 도로 교통상황·선별검사소 등 실시간 지역 뉴스

SK브로드밴드 (대표 최진환)은 연휴 기간 필요한 정보, 지역별 볼거리와 먹거리를 전하는 추석 특집을 선보인다. 명절 분위기를 한껏 고취시키는 '스페셜 추석' 스테이션 ID 영상도 22일까지 편성한다.

먼저 Btv 케이블 지역채널 뉴스를 통해 ▲ 도로 교통상황 ▲ 코로나 선별검사소 운영계획 ▲ 빅데이터로 본 언택트 관광지 ▲ 추석 연휴에 가볼만한 내 고향 문화체험 ▲ 재래시장 재난지원금 사용법 등 전국 연휴 풍경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우리동네 B tv 전 권역에서는 온 가족이 둘러앉아 볼 수 있는 즐거운 프로그램들이 찾아간다. 경기 권역은 한국 신화를 소개하는 '우리 신 이야기'를 20일 오후 5시에 편성한다. 세종 권역은 세종 전통시장인과 함께 특별한 전을 만드는 '시장한끼'를 26일 오후 7시 30분에 방송한다. 부산 권역은 한식 명인의 부산향토음식 요리과정을 소개하며 한식 문화를 조명하는 '명인의 향신료'를 20일 오후 1시에 편성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특집 편성한다. 경기 권역은 경기 지역의 전통시장과 동네상가 점포를 셀프 홍보하는 '동네마켓 어서오세요'를 12일 정오에 편성한다. 전주 권역은 남부시장의 콩나물국밥과 순대국밥 기행을 통해 뚝배기 한 그릇에 담긴 재래시장의 맛과 정을 알리는 '전라도 밥상'을 20일 오전 11시에 편성한다.

SKB 시장한끼 [사진=케이블협회]

◆ 딜라이브OTT방송 지역 주민 잔치 '청춘노래자랑' '하춘화 BIG SHOW'

딜라이브OTT방송(대표 전용주)은 지역 주민들의 노래 실력 뽐내기를 통해 시청자도 함께 따라 부르며 다 같이 즐기는 음악 한마당을 준비했다.

딜라이브는 중장년층 시청자들을 위한 자체제작 주민 참여형 음악 프로그램 '착한콘서트' '청춘노래자랑 연말결선' '청춘스튜디오' '청춘음악회 하춘화 BIG SHOW'를 방송한다. 특히 시청률이 높은 회차 위주로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는 오후 시간대와 저녁시간대인 오후1시 30분, 3시 30분, 9시 30분에 특집 편성한다.

SF 대작 드라마 '프로젝트 블루북2'도 특집 편성한다. 미 공군의 지원 하에 천재 물리학자 박사와 미공군 대위가 함께 UFO가 발견된 곳으로 직접 찾아가 과학적인 시각으로 현상의 진위 여부를 조사하게 되는 이야기다. 18일부터 22일까지 매일 2회분이 22시에 연속 방송된다.

딜라이브 청춘스튜디오 [사진=케이블협회]

◆ CMB 올림픽 영웅과의 대담부터 사람 냄새 물씬 나는 동네열전까지

CMB(대표 이한담)은 도쿄 올림픽 펜싱 여자 에페 단체전 은메달리스트 강영미 선수와의 대담부터 지역 각계각층 대표 인사들의 추석 인사 나눔까지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특집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CMB 대전·세종·충청방송은 17일부터 아파트 입주자 대표 등 우리 지역의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인사들이 지역민들에게 전하는 추석 인사 나눔의 장을 마련한다.

CMB 광주·전남방송은 18일 '추석특집 牛리 먹거리'를 특집 편성해 전라남도의 명물 전남한우를 홍보하고, 한우 농가의 고충과 우리 먹거리의 소중함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한다. 22일에는 '주정민의 스페셜토크'를 통해 광주 출신의 2020 도쿄올림픽 펜싱 은메달리스트 강영미 선수를 초청해 올림픽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을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CMB 대구방송은 18일 오전 8시 30분부터 '미식탐방대' '열전 동네방네' '차 향기 좋은날'을 추석 특집으로 편성해 코로나 19로 침체된 분위기 속에서도 추석 연휴를 맞이한 지역민에게 잠시간의 여유와 힐링의 시간을 제공한다.

CMB 주정민의 스페셜토크 [사진=케이블협회]

◆ 현대HCN 시사 특집 편성 '우리 지역 현안 제대로 알기'

현대HCN(대표 류성택)은 대규모 모임 대신 가정에서 명절을 보내는 지역민들을 위해 기존 예능 특집보다는 시사 특집 편성에 집중해 우리 지역의 현안들을 짚어보고 고민해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현대HCN경북방송의 간판 시사프로그램 '장효수의 파워인터뷰'는 '경북동해안 이슈돋보기'를 특집으로 방송한다. 집중호우와 재래시장 화재 등 최근, 잇따라 발생한 재난상황을 지역 취재 기자들이 심층 취재하고 남은 과제들을 조명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현대HCN금호방송과 세로넷방송은 지역민들에게 노래를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실력을 뽐낼 무대를 제공하는 '보컬의 탄생'을 방송한다. 한가위를 맞아 출연자들이 한국 전통 민요인 '진도아리랑'을 배우고, 한가위 3행시, 댄스, 개인기 대결 등을 하면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한다.

6070 세대의 인생을 들여다보며 세월의 희로애락과 감성을 느끼는 '청춘캠프'는 대구북구노인복지관을 찾는다. 복지관 노인들과 제기차기, 투호던지기 등 전통놀이와 각종 전통음식을 즐기며 추석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헌대HCN 청춘캠프 [사진=케이블협회]

◆ 서경방송 진주의 역사와 예술 다시 보기

서경방송(대표 윤철지)은 연휴 첫날인 18일부터 23일까지 SCS문화초대석 '진주검무- 무검편증미인'을 방송한다. 진주의 영혼이 담긴 검무를 통해 진주역사의 다양한 스토리를 보여주고 고향의 예술혼을 느끼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이밖에도 SCS 열린광장을 통해 최근 지자체별로 유치에 한창인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인 COP28 지역유치를 위한 필요성에 대해 특집토론도 펼친다.

서경방송 SCS문화초대석 [사진=케이블협회]

◆ JCN울산방송 전통시장 한 바퀴 '울산을 만나다'

JCN울산방송(대표 구자형)은 가수 겸 MC인 이경이 진행하는 '로드기행 울산을 만나다'를 18일 오전 10시 30분에 방영한다. 방송분은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 및 상가를 돌아보고 지난 회차 하이라이트 편을 엮은 특집편이다. 20일에는 토크쇼 '밥 한끼 합시다'가 방영된다. 경쟁과 대립을 상생과 협의로 이끌어내는 토크쇼로 각 분야별 지역 인사와 소상공인 음식점이 주 무대가 돼 맛있는 토크 한판을 이끌어 낸다.

JCN울산방송 로드기행_울산을 만나다 [사진=케이블협회]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