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SG 경영] 한국투자증권, 미래세대 성장과 자립 지원에 초점


ESG위원회 설립해 포용적 금융과 사회공헌 확대 추진

친환경(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 개선(Governance)을 포괄하는 'ESG 경영'이 화두다. 과거 투자의사 결정시 '사회적 책임투자(SRI)'에서 시작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에 대한 관심은 ESG 경영까지 확장됐다. 국내 기업들 역시 ESG 경영에 대한 요구를 피해갈 수는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금융위원회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에 대해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키로 했다. 증권업계에선 이보다 먼저 ESG경영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 대형 증권사를 중심으로 그간 실천해 온 ESG경영, 그 중에서도 특히 사회적 책임(S)과 관련된 활동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한국투자금융그룹이 지주 내 사회공헌사업 담당을 신설하고 계열사에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위원회를 설립하는 등 ESG 경영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지주사에 별도의 사회공헌담당 부사장직을 신설한 데 이어 주력 계열사인 한국투자증권과 한국투자신탁운용에 각각 ESG 위원회를 각각 설립했다. 또 친환경 비즈니스를 지속 강화하는 등 김남구 회장의 지휘 하에 그룹사 전반에 ESG경영 기반을 견고히 구축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주 내 사회공헌사업 담당을 신설하고 청소년 등 미래세대의 성장과 자립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한국투자증권 본사 전경. [사진=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지주 내 사회공헌사업 담당을 신설하고 청소년 등 미래세대의 성장과 자립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한국투자증권 본사 전경. [사진=한국투자증권]

◆ 사회공헌담당 신설하고 계열사 ESG위원회 설립

지난 4월 한국금융지주는 ESG 경영 확대를 위해 지주 내 사회공헌사업 담당을 신설해 그룹 차원의 구체적인 사회공헌 전략과 시행방안을 기획하는 토대를 마련했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주 내 사회공헌사업 담당 부사장직을 신설하고, 이 자리에 백여현 전 한국투자파트너스 사장을 선임했다.

사회공헌담당은 그룹에 축적된 핵심사업 역량을 활용해 사회와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안을 찾는다. 특히 유소년과 청년층의 경제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5월에는 주력 계열사인 한국투자증권이 이사회를 열고 ESG 위원회 설립을 의결했다. ESG 경영의 기본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고 이행 내역을 관리하는 최고 의사결정기구 설립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을 본격화한다는 목적이다.

ESG위원회는 ▲ 친환경 기업투자 ▲ ESG 관련 채권 인수 및 상품 출시 ▲ 동반성장 및 상생가치 실현 ▲ 포용적 금융 및 사회공헌 확대 ▲ 지배구조 우수기업 상품 개발 및 투자 등 ESG 관련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기구다.

위원장은 사외이사인 김태원 구글코리아 전무가 맡았고, 사외위원으로 조영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가 선임됐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도 ESG 관련 사항을 경영 전반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위원으로 참여했다.

한국투자증권의 자회사인 한국투자신탁운용도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하며 그룹사 ESG 경영 강화에 합류했다. 약 3조원 규모의 ESG 관련 펀드를 운용 중인 한국투자신탁운용은 ESG 경영위원회 설립을 계기로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위한 자산운용사 차원의 노력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 '사랑나눔, 행복나눔' 활동으로 미래세대의 꿈 응원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사랑나눔, 행복나눔'이라는 구호 아래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면서 미래세대들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기부하는 금액만큼 회사에서도 동일한 금액을 1대 1로 매칭시켜 사회공헌사업의 기금을 마련하는 '매칭그랜트'를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또 임직원이 주축이 된 '참벗나눔 봉사단'은 소외된 이웃과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자녀동반 벽화그리기'는 참벗나눔 봉사단이 2017년부터 진행한 봉사활동이다. 지역사회의 노후 복지시설 벽면에 특색 있는 벽화를 그려 지역주민들에게 선물하는 예술 지원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제한되면서부터는 소아암 아동을 지원하는 '히크만주머니 만들기' 등 비대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과 '참벗나눔 봉사단' 가족들이 지난해 6월 금천구 박미사랑마을을 방문해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사진=한국투자증권]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과 '참벗나눔 봉사단' 가족들이 지난해 6월 금천구 박미사랑마을을 방문해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사진=한국투자증권]

‘꿈을 꾸는 아이들’은 어려운 상황에 처한 아이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특기·적성비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사업이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진행하는 중장기적 프로젝트로, 매년 학업과 예술, 체육 분야에 재능을 가진 학생 50여명을 선발해 정기적으로 후원한다.

2017년부터는 매년 전국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백일장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미래세대들이 글쓰기를 통해 정서를 함양하고 따뜻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다. 지난 5년간 5천편에 가까운 시와 수필 작품이 접수됐고, 382명의 학생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는 백일장 개최 5주년을 맞아 수상작 중 122편을 선정해 수상작 모음집 '우리들의 꿈'을 발간했다.

이른 나이에 독립해야 하는 청소년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경제교육 프로그램 '든든 경제 아카데미'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7월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49개 기관 소속 자립 예정 청소년 및 보호종료학생 230여명을 대상으로 실용 금융, 진로·취업, 자립·주거 등 다양한 커리큘럼의 강의를 통해 안정적인 사회진출과 경제적 자립을 돕는다.

또 갑작스런 범죄피해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아동을 돕기 위해 서울지방경찰청과 함께 '범죄피해 위기가정 아동' 후원 사업을 실시했다. 범죄피해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 아이들이 긴급 생활비, 의료비, 생필품 등을 골든타임 안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1억을 지원했다.

이밖에 한국투자증권은 2013년부터 방학 중 학교급식 중단에 따른 결식 및 방임을 막기 위해 겨울방학마다 저소득층 초등학생에게 식사와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9년 11월에는 구세군서울후생원 풋살 경기장 건립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지주사 내에 사회공헌 부사장직을 신설하고 구체적인 사회공헌 전략과 시행방안을 기획해 실천하고 있다"며 "특히 미래세대인 청소년과 청년층의 성장과 자립을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사회공헌 활동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SG 경영] 한국투자증권, 미래세대 성장과 자립 지원에 초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