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내 지속가능금융 초기단계…"녹색분류체계 국민적 합의 필요"


환경리스크 관련 각종 금융 인프라 구축 필요

ESG 그래픽. [그래픽=조은수 기자]
ESG 그래픽. [그래픽=조은수 기자]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국내 지속가능금융 시장이 아직은 초기단계에 머무르는 가운데 환경목표와 녹색분류체계에 관해 국민적합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일 예금보험공사가 발간한 금융리스크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자연기금은 지난해 은행부문 지속가능 금융 평가에서 KB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IBK기업은행 등 5대 은행의 지속가능금융 활동은 아세안 은행 6개국과 비슷하고 일본 은행보다는 낮다고 평가했다.

지속가능금융은 지속가능발전으로 상징되는 글로벌 실물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과정서 금융이 수행해야 하는 역할로써, 지속가능발전에 도움이 되는 분야에 자금배분이 이뤄지도록하는 금융활동이다.

글로벌 차원의 지속가능발전 패러다임은 지난 2015년 제70차 UN총회의 '세계의 변혁: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 아젠다'에서 구체화됐다. 유엔은 지속가능발전을 사회 및 경제발전 이외에 환경보호를 함께 이룸으로써 현 세대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필요도 동시에 충족시키는 발전으로 정의했다.

유엔은 이를 위해 사회발전 분야 6개, 경제성장 분야 4개, 환경보존 분야 5개를 지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17개의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를 제시하고 있다.

세계주요 20개국 회원그룹(G20)도 2016년부터 '지속가능금융 스터디그룹'을 구성해 유엔의 SDGs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상품·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사회적·경제적 임팩트와 함께 환경적 임팩트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금융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유엔 환경계획은 지속가능금융을 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를 감안한 투자 및 금융활동 소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으로 정의하고 있다. 특히 환경 이슈가 높은 비중을 차지함에 따라 환경 관련 금융 역할에 대해 녹색금융을, 환경 중에서도 기후변화 관련 금융 역할에 대해 기후금융을 각각 하부개념으로 추가 정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은행들도 지구 온난화 방지 및 탄소 배출량 절감을 위한 대출전략 채택을 공식화하고 있다.

미국 JP 모건 체이스는 지난해 10월 석탄기업에 대한 대출중단 및 친환경 기업에 대한 대출할당 방침을 발표했으며. 영국의 냇 웨스트 그룹도 화석연료 기업들에 대한 대출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2030년까지 이들에 대한 대출을 궁극적으로 종료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잇다.

지속가능금융이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분야는 ESG채권 발행이다. ESG 채권은 녹색채권·사회적 채권·지속가능채권으로 나뉜다. 글로벌 ESG 채권은 지난해말 기준 약 1조2천달러의 잔액을 기록하고 있는데 지난 2018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된 작년에는 사회적채권 발행이 크게 증가했다.

한국거래소에 등록된 국내 ESG채권 상장 잔액은 지난 3월말 기준 약 100조원 가량으로 2018년말 1조3천억원 수준에서 2019년말에는 26조8천억원, 지난해 말에는 82조1천억원까지 증가했다. 국내 ESG채권 상장 기관 및 종목은 각각 62개사, 678개에 이른다.

국내 금융사의 지속가능금융 노력도 강화되고 있다. KB금융지주는 지난해 9월 'KB그린웨이 2030' 전략 일환으로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관련 신규 프로젝트파이낸싱 및 채권인수 사업 참여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11월 '친환경 경영 ECO' 전략 추진을 통해 투자자산의 탄소배출량을 측정하여 탄소 다량배출 기업 및 산업에 대한 대출과 투자를 줄이고 친환경 분야 금융지원을 확대하기로 발표했다.

우리금융지주는 지난해 10월 발간한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유엔 SDGs와 연계해 포용적 금융, 미래세대 육성, 취약계층 지원, 환경보존을 로드맵으로 금융의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보고서는 국내의 지속가능금융은 아직 계획이 발표되는 초기 단계로 판단했다. 또 기후변화 등 환경리스크에 관해선 법적 인프라 정비와 녹색분류체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형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기후변화 등 환경 리스크에 대한 중요성이 확산되면서 환경 리스크 관리가 영업전략 수립에 긴요해지고 있다"면서 "금융회사가 환경 리스크를 조직 차원의 리스크관리 시스템에 명시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이용가능한 데이터 축적, 경험 확보, 규제·감독체계 등 각종 금융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적 인프라 정비와 녹색분류체계 구축이 중요한데 정부는 이에 대한 국민적 합의 도출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지속가능금융 초기단계…"녹색분류체계 국민적 합의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