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한미정상회담 즈음 美 대북정책 결과 확인”


한반도 비핵화·항구적 평화 진전 계기 마련…“의제, 꽤 포괄적일 것”

 [그래픽=뉴시스]
[그래픽=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청와대는 16일 한미정상회담이 성사된 데 대해 “한미동맹을 중시하고 더욱 포괄적이고 호혜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양 정상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미정상회담은 양 대통령 간 첫 대면회담이자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두 번째 발표된 정상회담”이라며 이같이 의미를 부여했다.

청와대는 5월 하순 한미정상회담을 즈음해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확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써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진전의 계기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방미는 대북정책 검토 결과가 발표되는 시점에 즈음에 이뤄져 미국의 대북정책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한미가 함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으로 한미 정상 간 신뢰와 우의도 공고히 할 수 있을 걸로 내다봤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상원 외교위원장, 부통령 시절 방한한 경험으로 한미동맹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지난 2월 문 대통령과의 첫 통화에서도 서로 눈을 마주보며 대화하는 만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한미동맹을 중요하게 보고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 극복과 경제회복 등에서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도 마련했다는 평가다. 청와대 관계자는 “호혜적 미래지향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바이든 행정부는 반도체, 배터리, 희토류, 의약품 등 4개 산업 분야에서의 공급망 검토를 한국과 협의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4월 세계기후정상회의 ▲5월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 ▲11월 COP26 등 지역·글로벌 문제와 관련한 협력도 증대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했다.

회담에서는 한일관계, 미중 무역갈등, 코로나19 등의 의제로 다뤄질 걸로 예상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확정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회담 구체일정이나 의제는 확정되지 않았다. 의제는 꽤 포괄적일 것”이라고 했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과 관련한 사항이 다뤄질 지에 대한 질문에도 “의제 협의가 전혀 안 된 상황”이라고 짧게 답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한미정상회담 즈음 美 대북정책 결과 확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