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초점] 풀무원, 호랑이 없는 급식시장서 강자인 이유


3대 정부청사 이어 삼성까지 따내…규제 벗어나 '반사이익'

[아이뉴스24 신지훈 기자] 풀무원 계열 단체급식 전문업체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최근 삼성전자의 새로운 급식 사업자로 선정된 것과 관련, 급식업체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급식업계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급식시장을 규제하고 나서며 풀무원푸드앤컬처가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풀무원푸드앤컬처]
[사진=풀무원푸드앤컬처]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3일 실시한 사내식당 2곳에 대한 외부 급식업체 경쟁입찰에서 기흥사업장의 새로운 사업자로 풀무원푸드앤컬처를 선정했다.

이는 지난 5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단체급식 일감 개방 선포식'을 통해 삼성 등 대기업집단이 자사 계열사 등에 맡겨온 사내식당 일감을 중소기업에도 개방하라고 압박한 지 8일 만에 나온 결과다.

이를 두고 급식업계에서는 "또 풀무원"이라는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 단체급식 손대는 정부…특수 누리는 '중견'

2012년 정부는 '영세 중소상인 지원대책 추진계획'을 통해 대기업집단 계열사 또는 친족이 50% 이상 지분을 보유한 중견기업들이 공공기관 구내식당 입찰에 참여할 수 없도록 했다.

이로 인해 대기업 계열인 삼성웰스토리와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CJ프레시웨이 등과 중견기업이지만 계열 분리된 아워홈 등은 공공기관 구내식당 사업에서 배제됐다.

하지만 '중소업체를 육성하자'는 정부의 취지와는 달리, 이후 공공 급식시장은 풀무원 계열인 업계 6위 풀무원푸드앤컬처 등 일부 중견기업과 외국계 급식업체가 과점하는 상황이 불거졌다.

당초 정부가 육성코자 했던 중소 급식업체들은 정작 입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참여조차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가 입찰기준을 크게 완화해 적극 참여토록 했으나, 이 마저도 취약한 식자재 유통망을 지닌 중소기업들이 공공기관의 낮은 급식단가를 맞출 수 없어 입찰을 포기하는 일이 빈번하게 벌어졌다.

급식업체 관계자는 "중소업체들은 공공기관의 단가를 맞추는 일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라며 "정부가 의도한 것과 다르게 정부 사업을 특정회사가 싹쓸이 하는 일이 빈번해졌다"고 지적했다.

권순국 공정거래위원회 내부거래감시과장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LG, 현대중공업, 신세계, CJ, LS, 현대백화점 등 8개 대기업이 단체급식 일감개방 선포식을 갖고 계열사 및 친족기업에 몰아주던 구내식당 일감을 전격 개방하기로 선언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권순국 공정거래위원회 내부거래감시과장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LG, 현대중공업, 신세계, CJ, LS, 현대백화점 등 8개 대기업이 단체급식 일감개방 선포식을 갖고 계열사 및 친족기업에 몰아주던 구내식당 일감을 전격 개방하기로 선언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 '중견' 풀무원, 공공기관 급식 '독점'

대기업 계열사는 입찰 조차 불가능한 데다, 중소기업은 입찰에 엄두 조차 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자,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공공기관 구내식당 입찰을 연이어 따내는 성과를 누렸다.

실제로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서울과 과천, 세종청사 등 3대 정부종합청사 구내식당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풀무원푸드앤컬처는 현재 정부서울청사와 정부과천청사 내 일부 부처를 대상으로 하는 구내식당을 위탁 운영 중이다.

또, 지난 2017년부터는 세종청사 1단계 이전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종청사 3단계 이전부처를 대상으로 한 구내식당도 지난 6년여간 운영 중이다.

결과적으로 3대 정부청사 중 세종청사 2단계 구내식당을 제외하고는 모두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 민간서도 '반사이익'…업계 "예견된 일"

삼성전자 구내식당 입찰경쟁에서도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사업을 따내는데 성공했다. 정부가 중소기업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주요 그룹의 단체급식에도 손을 댔지만, 결과는 업계의 우려가 고스란히 이어진 셈이다.

급식업계 관계자는 "예견된 일"이었다며 "현재의 입찰 방식으로는 사실상 중소기업이 사업권을 가져가기는 힘들다. 식자재 유통과 조리를 동시에 소화할 수 있는 중소기업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부의 의도와는 달리 현실은 반대로 가고 있다"며 "1일 1000식(食) 이상의 대형 입찰을 검증되지 않은 중소기업에 맡기는 것은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사업경험이 많은데다, 중견으로 분류되는 풀무원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에 풀무원 관계자는 "(공공기관도, 삼성전자도)입찰 기준이 됐기 때문에 참가한 것일 뿐"이라며 "그동안의 운영경험과 건강한 식재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 이어진 결과"라고 말했다.

/신지훈 기자(ga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점] 풀무원, 호랑이 없는 급식시장서 강자인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