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탈핵시민행동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일본, 핵 테러이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일본 정부 규탄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탈핵시민행동은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라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출은 ‘핵 테러’라고 경고했다.

일본 정부는 13일 아침 내각 각료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공식 발표했다.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지난 10년 동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는 일본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서도 강력히 반대해 왔던 사안이다. 일본은 주변국 의견과 관계없이 오염수 방류를 독단적으로 강행한 셈이다.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희석해 차례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했다.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서 버린다고 해도 바다에 버려지는 방사성물질의 총량에는 변함이 없다. 방사능 오염수가 방류되면 해양 생태계를 넘어 인간에게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 될 수밖에 없다.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진=뉴시스]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진=뉴시스]

전 세계 시민은 일본 정부가 ‘해양방류’가 아니라 저장 탱크 증설 등을 통해 오염수를 장기 보관하면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탈핵시민행동 측은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라는 절대 해서는 안 될 선택을 하고 말았다”며 “탈핵시민행동은 일본 정부의 결정을 핵 테러로 규정하고 앞으로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를 막아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탈핵시민행동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일본, 핵 테러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