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원순 피해자에 고개숙인 민주당…4월 보궐선거에 파장 미칠까


여성단체·야권, 민주당 비판…"허울뿐인 사과, 서울시민분들이 심판 해주실 것"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왼쪽)와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아이뉴스24 DB, 조성우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왼쪽)와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아이뉴스24 DB, 조성우 기자]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정치인들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 피해자에게 고개를 숙였다. 4월 보궐선거를 약 20여일 앞둔 시점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부터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까지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 의사를 표명한 것이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원순 전 시장의 성폭력 피해자께서 직접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냈다"라며 "다시 한 번 당을 대표해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당이 부족했다"라며 "소속 모든 선출직 공직자와 구성원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를 위한 방안 마련과 성비위 무관용 원칙을 견지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피해자가 더 이상 무거운 짐에 눌리지 않고 아무 불편 없이 일상으로 정상 복귀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거듭 사과했다.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도 피해자를 향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한다"라고 사죄의 뜻을 밝혔다. 박 후보는 "오늘 박 전 시장 피해자의 기자회견이 있었다. 참 힘든 하루였을 거라 생각한다. 얼마나 생각이 많으셨겠나. 진심으로 위로를 전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회견에 제 이름이 언급됐다. 제가 진심으로 또 사과드리고 용서도 받고 싶다"라며 "저희 당 다른 분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는 모두 제게 해달라. 제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 지난 이야기도, 앞으로의 이야기도 모두 제게 달라"고 덧붙였다.

피해자를 향해 '피해 호소인'이라는 명칭을 써 논란이 된 양향자 민주당 의원은 "잘못했다. 용서를 구하고 싶다"라며 거듭 사죄했다. 양향자 의원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피해자께서 오늘 공개 석상에 나섰다. '지금까지 행해졌던 모든 일에 대해 사과하라'는 말씀을 정말 무겁게 들었다"라고 했다.

양 의원은 "고통이 시작된 그날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어떤 고통과 절망의 사간을 보내셨을지 감히 상상하기 어렵다"라며 "저는 사건 초기 '피해 호소인'이라는 매우 부적절한 표현에 동의 했다. 저의 잘못"이라고 자신의 과오를 인정했다.

이어 "한 정치인이기 전에 한 여성으로서 피해자의 아픔을 헤아리지 못했다"라며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저의 작은 사과가 피해자께서 안고 계실 절망 중 먼지 하나 만큼의 무게라도 덜어낼 수 있기를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우리 민주당의 잘못으로 생긴 선거"라며 "책임도 해결도 우리의 의무다. 피해자에 이뤄지고 있는 2차 가해 역시 우리 당이 나서서 막아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성단체는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등이 "허울뿐인 사과를 한 것"이라며, 징계 등 당 차원의 실질적인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안소정 사무국장은 아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은) 말로만 사과하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던 남인순, 고민정, 진선미 의원 등에 대한 당의 징계라던가 실질적인 조치를 하지 않았다"라며 "피해자분도 남인순 의원이나 박영선 후보 캠프에 있는 2차 가해자에 대한 정확한 결단을 요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소정 사무국장은 "(민주당) 진심으로 '박원순 사태'가 잘못된 행태라는 것을 인정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번 선거에 출마하는 것부터 다시 재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민주당이 이번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해왔다"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의 사과'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보궐선거를 앞두고 악재를 맞았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김용태 국민의힘 경기도 광명을 당협위원장은 "(박원순 피해자에 대한) 민주당의 사과는 진정성이 결여됐다고 생각한다"라며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지칭해 (피해자가) 직접 기자회견을 하게 만들었던 남인순 의원 등이 박영선 후보 캠프에 합류해 선거를 돕고 있다는 것 자체가 마음 깊숙한 곳에서 반성하고 있지 않다고 본다"라고 비판했다.

오는 4월 보궐선거가 치뤄지는 것을 두고는 "서울시민분들께서 앞서 말한 민주당의 행태에 대해서 선거로써 심판해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서울시민분들께서) 이번 선거가 왜 치뤄지게 됐는지 파악해주신다면 민주당에게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준영 기자(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원순 피해자에 고개숙인 민주당…4월 보궐선거에 파장 미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