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건영, 文 사저 논란 반박…"시세차익? 대통령 사저는 못 판다"


MB 사저 부지보다 '두배 반' 크다는 지적엔 "실제 사저 규모는 부지의 20% 수준"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조성우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조성우 기자]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퇴임 후 거주지인 경남 양산시 사저 부지 일부가 농지라는 점을 언급하며, 정치적 공세를 펼치고 있는 국민의힘을 겨냥해 "투기는 시세차익을 노리는 걸 말하는데, 애초에 대통령 사저는 팔 수가 없다"라고 반박했다.

윤건영 의원은 17일 방송된 YTN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야권의 대통령 사저 비판에 대해 "사실 관계가 완벽하게 틀렸고, 시장 보궐선거가 다가오니까 대통령에 대한 정략적인 공격을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또 국민의힘을 겨냥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저를 두고 아방궁이라는 저열한 비난을 퍼부었지 않나. 지금까지 사과다운 사과도 하지 않고 있다. 일종의 상습범"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현재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이 사저 부지로 농지를 매입해 형질을 변경한 점을 부각시키면서 영농 경력을 허위 기재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투기를 했다고 하는데, 투기는 시세차익을 노리는 걸 말하는데 애초에 대통령 사저는 팔 수가 없다"라며 "사저 부지는 대통령 본인 돈으로 매입하지만 경호 시설 등은 부지 소유자가 국가라서 국가 예산이 들어간다. 당연히 대통령 마음대로 팔 수 없다"라고 했다.

이어 "현행법상 15년 간 대통령은 경호기관이 붙어있기 때문에 결국 팔지도 못할 집을 두고 시세 차익 등을 언급하는 건 거짓말"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의 영농 경력에 대해서는 "농지 매입에는 농업 경력은 참고 사항일 뿐이지 필수 조건은 아닐뿐더러 2007년부터 유실수 등 영농 경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허위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를 포함해 국민의힘 의원 11명이 공직자의 영농을 금지하는 국가공무원법 개정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해서는 "주말농장이 좋아서 텃밭을 일구는 많은 공직자들이 모두 금지 대상이 된다"라며 "기본적으로 말이 안 되는 정치공세를 위한 유치한 법"이라고 일갈했다.

문 대통령의 사저가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보다 부지가 두 배 반이라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경남 양산시 땅과 서울 강남에 있는 땅을 부지 규모로 일대일, 등가로 생각하는 얘기"라며 "시골은 건폐율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실제 사저 규모는 부지의 20% 수준"이라고 말했다.

최근 문 대통령이 SNS에 자신의 사저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선거 시기라 이해하지만, 그 정도 하시지요. 좀스럽고, 민망한 일입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긴 것을 두고, 윤 의원은 "얼마나 어처구니가 없으면 그렇게 하시겠느냐"라며 "청와대가 그동안 설명을 안 한 게 아니라 대변인도 하고, 국회 나와 매번 설명하고 했는데 대통령이 퇴임 이후 사저를 투기한다는 듯이 말도 안 되는 흑색선전과 거짓말을 하니까 한 번은 이야기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신 것 같다"라고 주장했다.

/권준영 기자(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건영, 文 사저 논란 반박…"시세차익? 대통령 사저는 못 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