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이人] 설인아 "이유있는 악녀…신혜선에 배려 배웠다"


'철인왕후' 조화진 역 "역사 논란에 무거운 마음, 촬영 더 집중"

[조이뉴스24 이미영 기자] 누군가에게 악녀로 비춰졌을지 몰라도, 설인아에겐 절절한 일편단심이었고 그래서 안타까웠다. '철인왕후' 설인아는 다채로운 얼굴을 꺼내들며 시청자에 강렬한 존재감을 새겼다.

설인아는 최근 종영한 tvN 토일드라마 '철인왕후'에서 철종(김종현 분)의 첫사랑이자 후궁으로 책봉된 조화진 역으로 시청자들과 만났다.

철종을 향한 순수한 사랑을 보여줬지만 중전 김소용(신혜선 분)을 향한 질투와 배신감에 사로잡혀 흑화했다. 철종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을 했고, 조대비(조연희 분)의 계략에 휘둘리기도 했다. 결국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철종의 곁을 스스로 떠난 인물, 그 다채로웠던 캐릭터에 설인아는 녹아들었다.

때론 악플에 상처를 받기도 했지만, 작품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얻었다. 설인아가 '철인왕후'를 마친 소회, 그리고 드라마와 배우들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배우 설인아가 '철인왕후' 종영을 맞아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위엔터테인먼트]
배우 설인아가 '철인왕후' 종영을 맞아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위엔터테인먼트]

-'철인왕후' 촬영을 마친 종영 소감

"오랜만에 한 사극이어서 많이 부담도 있었고 떨렸는데 즐거운 시간이었다. 아무래도 배우분들과 스태프, 감독님과 호흡이 좋아서 제가 생각했던 부담보다 더 편하게 연기를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옥중화' 이후 오랜만의 사극 연기인데 부담감은 없었나. 도전을 다 마치고 난 소감은

"사극을 도전해보고 싶었던 마음이 컸고, 대본도 읽을 때 너무 재미있었다. 그 동안 다른 작품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았다. 사극으론 첫 작품이 '옥중화'였는데 아무래도 옛날 생각도 나고 기분도 좋고 좋은 역할을 하다보니 더 좋았던 것 같다. '옥중화' 때는 많이 혼나기도 했어서 톤 관련 부담이 됐기에 연습을 더 열심히 했고 그만큼 여유가 더 생긴 것 같다. 다행이 한복도 잘 어울린다고 해주셔서 화진이 역할에 잘 녹아들었다는 생각이 들어 기분이 좋았다."

-드라마 초반 역사 논란이 있었을 때 마음 고생이 있었을 것 같기도 하다

"출연하는 배우로서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더욱 촬영에 집중하려고 노력하였다."

-변해가는 조화진 캐릭터를 연기하기 위해 사전에 어떤 준비를 했었나

"대본이 나오고 화진이로 계속 살아가다 보니 화진이한테 이입을 해서 가끔씩 감정이 더해갈 때가 있었다. 이런 부분을 조절해가면서 사극 톤이나 애티튜드 등에 대해 신경을 썼던 것 같고 아무래도 변해가는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없었는데 사극 톤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했다."

-철종(김정현 분)을 향한 화진의 사랑과 질투에 공감할 수 있었나. 흑화되는 화진을 연기하며 안쓰러운 마음은 없었나

"제가 느끼기에 화진이는 조금 딱하고 사랑에 솔직해서 상황을 보지 못하는 안타까운 캐릭터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청자분들에게는 악역이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일편단심 철종사랑을 보여준 캐릭터라고 생각했고 좀 크게 보면 화진이의 다양한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화진의 악행신 중에서는 너무 본인 생각만 해서 철종을 힘들게 하는 부분은 공감하기 힘들었다. 상대방을 생각하지만 그건 결국 자신을 위한 생각이라 이기적인 사랑이었기 때문이다. 본인의 분노를 이기지 못해 중전한테 화살을 겨누는 부분들도 그랬던 것 같다."

-후반부로 갈수록 철종과 김소용의 로맨스가 부각되면서 캐릭터의 존재감이나 비중이 줄었다. 개인적으로 아쉬움은 없나

"저는 전혀 아쉽지 않았다. 철종에게 모든 것을 다 솔직하게 말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조대비에게 복수도 하였기에 만족했다. 많은 분들께서 아쉬워 해주신다면 그만큼 화진이가 많은 분들에게 기억되는 캐릭터라고 생각되어 오히려 좋을 것 같다."

-남녀 주인공을 방해하는 인물이라, 태생적으로 욕먹을 수 밖에 없는 캐릭터다. 기억에 남는 시청자 반응이 있다면

"딱 기억에 남는 반응보다는 영상 클립들이 올라오면 저도 모니터링을 하면서 댓글들을 봤는데 화진에 대한 댓글에는 일부 상처받을 때도 있었다. ‘철인왕후’는 대본을 보자마자 너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하였기에 좋은 반응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누구보다 부모님께서 정말 좋아하셔서 인기를 실감했던 것 같다."

배우 설인아 프로필 [사진=위엔터테인먼트]
배우 설인아 프로필 [사진=위엔터테인먼트]

-'철인왕후' 중 가장 인상적이거나 잊을 수 없는 장면이 있다면

"제가 나오지 않는 장면에서도 인상적인 장면이 정말 많았다. 화진이가 나오는 신에서는 끝까지 진실을 외면하고 자신이 믿고자 하는 것을 위해 영평군한테 국궁장에서 '그 시체는 꼭 오월이어야만 한다.'라고 했던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그 때 시청자분들이 보기에는 ‘화진이가 미쳤구나’라고 보였을 수 있지만 저는 그 때 화진이가 심적으로 많이 불안한 상태라고 보였던 장면이라 인상적으로 읽었고 대본을 읽었을 때 마음이 아팠다. 그 상황을 믿고 싶을 만큼 화진이가 많이 불안해 보였는데 한편으론 제가 생각하기에도 좀 미웠고, 영평군이 답을 말해주는데도 왜 그렇게 답을 할까 싶었고, 안송 김문의 계략에 빠져 결국엔 대왕대비마마가 원하시는대로 철종을 위해 석고대죄를 하며 호수에서의 일이 다 본인 탓이라고 하는 부분, 대왕대비마마가 증명해 보라고 할 때 본인의 목에 칼을 직접 올리는 그 부분이 인상 깊었던 것 같다."

-신혜선과 대립하며 긴장감을 불어넣는 장면이 많았다. 실제 신혜선과 케미는 어땠나

"신혜선 언니와 할 때는 리허설부터 촬영 슛까지 다양하고 생생한 연기가 나올 수 있었다. 촬영하는 배우들 중 제일 많은 스케줄이 있는 언니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웃음과 배려가 넘치는 모습에 많이 배웠다."

-드라마 '철인왕후'를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철인왕후'는 제일 많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드라마였다. '철인왕후'를 통해 여유로움을 배웠고 아직 배울 것이 더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으며, 용기를 얻게 되었다. 화진이라는 캐릭터가 너무 강할까 걱정했었는데 이유 있는 악역이니 이 부분을 알아주셨으면 한다. '철인왕후'를 사랑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리고, 재미있게 봐주시는 시청자분들이 계셔서 더 많은 기쁨 속에 작품을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좋은 작품으로 또 나타날테니까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철인왕후'를 통해 연기 변신을 시도했는데 향후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역할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요즘 '킬링이브'라는 BBC 드라마를 보면서 빌라넬이라는 역할을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 했다. 장르로만 이야기하면 액션 연기를 해보고 싶다."

- 데뷔 이후 차근차근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다. 단역으로 시작해 주연 자리까지 꿰찼는데, 자신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뿌듯한 마음이 클 것 같은데 어떤지? 앞으로 배우로서의 목표가 있다면

"지금까지 꾸준하게 쉼 없이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아무래도 저의 연기를 좋게 봐주시는 분들과 저의 소속사 덕분이 아닐까 싶다. 대표님과 회사 내 스태프들이 저를 위해 많이 노력해주기 때문에 이렇게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드릴 수 있는 것 같다. 데뷔 초 섬유유연제 같은 배우가 되고 싶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친근한 향이 나는 배우가 되고 싶고 소통을 잘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

-차기작 및 2021년도 활동 계획

"좋은 모습 더 많이 보여드리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할 예정이다. 좋은 기회로 함께하게 되는 작품 하나하나 최선을 다할 예정이니 예쁘게 봐주셨으면 좋겠다."

배우 설인아 [사진=위엔터테인먼트]
배우 설인아 [사진=위엔터테인먼트]

이미영 기자 mycuzm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이人] 설인아 "이유있는 악녀…신혜선에 배려 배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