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특허청과 손잡는다…특허검색에 AI 기술 더해


[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특허 업무 고도화에 나선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8일 특허청과 인공지능 기술을 '유사 특허 검색 서비스'에 적용하는 기술 이전 업무 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지난해 1월 다국어 번역 처리 기술 '카카오 i 번역 엔진'을 특허청의 해외 특허 문헌 분석 및 번역 업무에 활용해왔다. 이번 후속 협약을 기반으로 특허 검색 분야까지 협력 영역을 확대하게 된다.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여기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면, 정확한 키워드 매칭이 되지 않더라도 문헌 내 핵심 키워드 정보, 문헌 간 유사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유사한 문헌의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한국어뿐 아니라 외국어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향후 번역, 유사검색 기술에 더해 다른 인공지능 기술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허청의 고품질 특허 빅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김병학 카카오엔터프라이즈 CTO 수석 부사장은 "대한민국 특허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공공서비스 혁신에 기여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특허청과 지속적인 협업으로 성공적인 민·관 협력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조이뉴스24 김양수 기자 liang@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특허청과 손잡는다…특허검색에 AI 기술 더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