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름살 깊어지는 與…국민 과반 "내년 재보선 야당 당선돼야"


전월세 대란에 추·윤 파동 덮쳐…서울·부울경 보궐 '긴장 고조'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내년 재보선을 불과 4개월여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상으론 정권 심판론이 커지고 있어 여권을 긴장시키고 있다.

특히 최근 여론조사에서 이번 재보선 최대 관심사인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 후보를 지지한다는 응답이 과반을 넘었다. 부동산 정책 논란 이후 현 정부, 여당에 부정적인 이슈들이 연일 부각된 영향으로 보인다.

27일 한국갤럽 11월 4주차 집계 결과 내년 재보선에서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50%를 차지했다. 반대로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은 36%다. 이들 질문에 대한 응답 유보는 14%를 차지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인권적 보안처분제도 및 의무이행소송 도입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인권적 보안처분제도 및 의무이행소송 도입 당정협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일단 조사상으론 정부, 여당에 대한 심판론이 지지 여론을 크게 앞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8월에 이어 수도권 전월세 대란 등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한 비판이 확산된 데 이어 추미애 법무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위해제 및 징계위 회부가 크게 불거졌다.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총장 직위해제는 사실상 윤 총장의 해임 수순으로 받아들여진다. 윤 총장은 지난해 '조국 사태'를 계기로 주요 사건마다 청와대, 여당과 크게 충돌한 점에서 추미애 장관의 이번 조치는 보수층 결집을 부르는 요소로 해석된다. 여당 차원에선 정국 혼란으로 인한 중도층 이탈도 포착된다. 이번 여론조사의 조사 시점은 지난 24~26일로 지난 24일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총장 직위해제 브리핑 이후 여론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특히 보궐선거와 직결된 서울 지역과 부산, 울산, 경남 지역 민심이 여당의 긴장감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서울은 보궐선거 시 야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57%, 여당 후보가 당선돼야 한다는 응답이 29%를 차지했다. 부·울·경 지역은 야당 후보 지지 56%, 여당 후보 지지 29%다.

전국 차원 연령별로 40대의 여당 당선 희망이 50%, 야당은 38%로 나타났으며 30대의 경우 44%로 동률을 기록했다. 20대는 여당 당선 희망 28%, 야당 51%로 나타났으며 50대(37% vs 53%), 60대 이상(26% vs 57%)로 야당 지지가 우세했다.

한편 정당 지지도의 경우 여당이 야당에 비해 여전히 높았다. 더불어민주당은 36%(지난주 대비 1%p↓), 국민의힘 22%(3%p↑), 정의당 5%(1%p↓), 국민의당 3%(1%p↓), 열린민주당 3%(1%p↓) 순이다. 무당층의 경우 전체 응답자 31%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4~26일 만 18세 이상 1천 5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p다. 기타 상세한 사항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름살 깊어지는 與…국민 과반 "내년 재보선 야당 당선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