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 남양주 감사 거부에 "부정부패 청산, 예외없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시스]

이재명 지사는 23일 오후 자신의 SNS에 "부정부패 청산에는 예외가 없습니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이 지사는 "불법행정과 부정부패 청산에는 여야나 내 편 네 편이 있을 수 없다"며 "언론보도나 공익제보 등 부정부패 단서가 있으면 상급기관으로서 법에 따라 당연히 감사하고 조사 결과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에 따르면 남양주시는 내부 제보자에 의해 시장의 채용비리가 드러났고, 경기도가 감사를 실시한 결과 부정채용으로 판단돼 경찰에 수사의뢰를 해 경찰이 압수수색 등 고강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남양주시 공무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고생하는 간호사에게 줄 위문품의 절반을 빼돌려 나눠가지는 행위를 해 경기도가 감사 후 관련 공무원의 중징계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남양주시가 정당한 감사결과에 의한 적법한 조치를 두고 정치탄압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을 하더니 이번에는 아예 감사 자체가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양주시정의 불법 부당성에 대한 조사와 처분의 책임이 있는 경기도로서는 제보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도 없고 방치할 수도 없다"며 "단서와 적법한 제보가 있음에도 상급기관인 경기도가 이를 묵살하고 남양주시에 대한 감사를 하지 않으면 도 감사 관련 공무원이 직무유기로 처벌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감사 공무원이 없는 부정부패를 만들어 낼 수는 없다"며 "부정부패 아닌 적법정당한 행정을 했고 제보나 신고가 잘못이면 납득할 수 있게 충실히 설명하면 된다. 잘못이 없으면 감사를 거부할 필요도 방해할 이유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마지막으로 "공직을 이용해 사익을 취하거나 불법행정을 한다면 그가 누구든 내 편 네 편 가릴 것 없이 상응한 책임을 묻는 것이 공정한 세상"이라고 언급했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남양주 감사 거부에 "부정부패 청산, 예외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