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의 ‘한-메콩 전략적 동반자 관계’ 제안 전원 수락


제2차 영상 한-메콩 정상회의서…각국 정상 "K방역 지원에 국민들 감사”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이틀째인 13일 오전 11시 30분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갖고 세계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콩 지역 국가들과 다양한 실질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과 베트남이 공동의장국으로 주최한 이번 한-메콩 정상회의에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온 뽐모니로 왓 캄보디아 부총리,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쪼 틴 미얀마 국제협력부 장관 및 문 대통령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11시 30분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11시 30분 화상으로 진행된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푹 총리는 이어 “메콩 국가들, 그리고 한국의 관계가 더욱 더 격상했다고 생각한다”며 “아세안 지역사회에 더욱 더 기여할 수 있었고, 또 역내에 지속 가능한 평화 안정을 구가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푹 총리는 또 “정상 여러분. 저희가 첫 한-메콩 정상회의의 성과에 더해서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메콩강-한강 선언’이 어떻게 이행됐는지를 검토할 수 있고, 또 향후 협력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평가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회를 선언했다.

이어 모두 발언에 나선 문 대통령은 “메콩 정상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메콩강-한강 선언’을 통해 사람이 먼저인 공동체를 향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고, 올해 코로나에 함께 대응하면 우정과 신뢰를 다시 확인하고 있다”며 “특히 고무적인 것은 코로나에 따르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한-메콩 교역이 이미 작년 수준에 이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코박스 선구매 공약 메커니즘을 통해 개도국을 위한 코로나 백신 지원에 1천만 달러를 기여할 예정”이라며 “백신에 대한 보편적이고 공평한 접근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메콩 국가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내년은 한-메콩 협력 10주년이며, 한-메콩 교류의 해”라고 말하고 “나는 오늘 1차 정상회의에서 세운 이정표를 따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메콩 5개국 정상 전원이 적극 지지 의사를 밝힘에 따라 이번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메콩과의 협력 관계가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다.

이어 문 대통령과 5개국 정상들은 ▲한-메콩 관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 지지·환영 ▲코로나19 대응 협력 및 한국의 지원 평가 등을 골자로 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 채택 후 문 대통령은 “내년이면 한-메콩 협력이 시작된 지 10년”이라며 “오늘 우리가 맺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는 한국과 메콩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정상회의에서 메콩 5개국 정상 전원이 문 대통령에게 세계적으로 알려진 K-방역국에서 지원을 해줘 국민들도 고마워한다면서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최근 총선을 치른 미얀마는 한국이 선거방역을 지원해 준 것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에 이어 메콩 정상들의 의제 발언이 있었다. 이어 끝으로 베트남 총리의 마무리 발언과 차기 공동의장국인 캄보디아 부총리의 발언이 있었다.

한-메콩 정상회의는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태국·베트남 및 한국 등 6개국 정상이 참가하는 회의로, 지난달 발표한 국제통화기금(IMF) 통계에 따르면 메콩 5개국의 2021~2025년 연평균 예상 성장률이 6%에 달할 정도로 경제 성장 속도가 빠른 국가들이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의 ‘한-메콩 전략적 동반자 관계’ 제안 전원 수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