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에쓰오일, 코로나19 여파에 3분기 연속 적자


비용 절감에도 흑자 전환은 못해…4분기도 쉽지 않아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에쓰오일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3분기에도 적자를 봤다. 다만 비용 절감으로 1천억원대에 달하던 영업손실을 90억원대로 줄였다.

에쓰오일은 3분기에 매출 3조8천992억원 영업손실 9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증권가에선 에쓰오일이 3분기에 흑자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지만 영업손실 규모를 줄이는 데 만족해야 했다. 에쓰오일은 1분기에 1조원대, 2분기에 1천억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에쓰오일은 정제마진(제품 가격에서 원유 수입 수송·운영 등 비용을 뺀 금액) 부진에도 불구하고 재고관련이익 및 회사의 비용절감 노력으로 영업손실 규모를 전분기 대비 1천550억원 줄였다고 설명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재확산 됨에 따라 항공유를 포함한 중간유분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 회복이 제한되면서 3분기에도 정제마진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석유화학 부문은 아로마틱계열의 경우 파라자일렌 스프레드(마진 폭)는 부진한 수요가 지속되면서 전분기 대비 추가로 하락했다. 벤젠 스프레드도 수요 급락과 공급과잉으로 하락세를 지속했다.

에쓰오일 3분기 실적  [에쓰오일 ]
에쓰오일 3분기 실적 [에쓰오일 ]

올레핀 계열의 경우 폴리프로필렌(PP) 스프레드는 포장재 및 섬유용 수요가 공급 증가를 상쇄하면서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다. 폴리올레핀(PO) 스프레드는 역내 설비 정기보수로 공급이 감소하는 가운데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윤활기유 부문은 점진적인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유가 상승에 따른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제품 스프레드가 축소됐다.

에쓰오일은 4분기도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동절기를 앞두고 등유 및 경유 수요 증가로 정제마진 개선이 기대되지만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개선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에쓰오일, 코로나19 여파에 3분기 연속 적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