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민의힘이 내민 '라임·옵티 특검' 與 단칼에 거절


여야 관련 인사 신속 수사·처벌 이유 '특검 시 시간만 지체' 반박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의 라임·옵티머스자산운용 부실·사기사건 특별검사 제안을 단칼에 거절했다.

라임·옵티머스 사건 관련 검찰 내부 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수사팀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특검 구성에서 수사 돌입까지 시일만 지체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국민의힘이 발의한 특검법 논의를 위해 회동했다. 그러나 특검 자체에 대한 이견만 확인했다는 게 주호영 원내대표의 회동 후 설명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의안과에 라임·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피해 및 권력형 비리 게이트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의안과에 라임·옵티머스 펀드 금융사기 피해 및 권력형 비리 게이트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하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우리 당과 국민의당, 무소속 의원 110명이 국회에 제출한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사건 특검 수용을 요구했지만, 민주당은 특검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라임·옵티머스 사건을 권력형 비리로 보지 않는다고 했다"며 "특검법 관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이 제출한 특검법은 규모 자체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 특검을 뛰어넘는 역대급 규모다. 라임, 옵티머스자산운용의 2조원대 환매중단 사태 이면에 대규모 정관계 로비가 있었다는 취지다. 그 때문에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규정, 여당이 적극 추진 중인 공수처 출범과 함께 특검법을 제안했다.

이들을 동시 추진하자는 제안인데 민주당은 이들은 별개 사안임을 거듭 못박았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은 "특검의 수사 능력이 현재 검찰보다 더 높다고 할 객관적인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여야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게 우선이고 수사 속도가 생명"이라며 "특검 구성 등 시간을 끌면 범죄 혐의자들의 증거 인멸, 도주 등 가능성이 있어 지금 특검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민의힘이 내민 '라임·옵티 특검' 與 단칼에 거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