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0 국감] "우체국 택배노동자 업무부담 해소 대안 필요"


정필모 의원 "허술한 분석과 부실 대책으로 노동자 죽음 막을 수 없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12명의 택배 노동자들이 과로로 숨지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우정사업본부가 택배 노동자들의 과중한 업무를 해소할 있는 체계적 대안을 마련해 해당 산업의 모범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정필모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소관 감사대상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종합감사 자리에서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의 유해 요인 조사를 최초로 실시하고서도 허술한 결과 보고서를 내놨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사진=조성우 기자]
[사진=조성우 기자]

지난 7월 우정사업본부는 전국의 우체국 택배 노동자 3천724명을 대상으로 근골격계 질환을 앓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정상'이 2천559명인 76%, 통증호소자는 52명으로 6%에 불과하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정 의원이 우체국물류지원단에서 제출받은 '소포위탁배달원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결과를 재분석한 결과, 지난 1년 동안 '작업과 관련한 통증을 느낀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51%의 노동자가 '그렇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체국에서 발표한 결과보다 8.5배나 높은 수치다.

얼마나 오랫동안 또 얼마나 자주 아픈지에 대해서도 26.5%가 통증을 느낀 지 한 달이 넘었다고 답했으며, 1주일 이상 통증이 지속 되었다고 응답한 이들도 전체 28%, 매일 통증을 느낀다고 답한 노동자는 11.7%로 나타났다.

정 의원은 "보고서를 300페이지 가까이 썻는데 결과분석에 대한 내용은 1페이지에 불구하고, 우체국물류지원단장이 보고한 공식 내부 결제는 2페이지에 불과하다"라며, "보고서가 부실하니 대책도 부실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개선방안 나온거 보니 손목보호대 착용하고 작업전에 스트레칭을 해야 하는 등 마지못해 미온적으로 내놨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우체국 택배 노동자가 물류 작업 및 상하차 작업까지 다하다보니 노동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과로사가 나올 수밖에 없다는 궁극적인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우체국 택배 노동자를 대상으로한 첫번째 조사로 굉장히 중요하고 근본적인 노동환경이 개선될 수 있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라며, "정부 위탁 노동자들의 처우가 민간 기업의 시사점을 줄 수 있고, 파급될 수 있도록 개선 과제를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은 "우본의 산하기관인 우체국물류지원단이 3천700여명의 택배 노동자를 위탁 계약해서 조사하면서 미온적으로 한 것 같다"라며, "산하기관에 대한 감시감독하는 한편, 체계적이고 면밀한 개선안을 만들어서 보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인정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0 국감] "우체국 택배노동자 업무부담 해소 대안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