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0 국감] 캠코, 공휴일에 법인카드 결제 내역 누락 의혹


공휴일 법인카드 결제 안되는데 결제하고도 국회 제출시 관련 내용 일부 빠져

문성유 캠코 사장이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 의사중계시스템]
문성유 캠코 사장이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 의사중계시스템]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주말이나 공휴일에 법인카드를 사용해 지적을 받았다. 더욱이 일부 법인카드 사용 기록은 누락해서 국회에 제출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질타를 받았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캠코는 원칙적으로 공휴일에 법인카드 결제가 금지돼 있다. 물론 (회사 내) 동호회나 카드 자동결제와 같은 예외가 있을 수 있다"면서 "사적으로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안되는데 캠코가 제출한 공휴일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보면 지난해 12월 25일의 크리스마스에 '쏘카 자동결제 내역' 한 건만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의원실이 파악한 지난해 캠코의 공휴일 법인카드 공휴일 지침 위반 사례를 보면 같은날인 지난해 12월25일 사용 내역이 (제출했던 1건 말고) 더 있다"면서 "이는 동호회 활동도 아니고 자동이체도 아니다. 지역본부도 아니고 캠코 본부에서 사용 내역도 있다. 이런 건이 10건이 넘는다. 사적 유용이 의심된다"고 밝혔다.

의원실에 제출한 지난해 12월25일 공휴일 사용 내역은 1건인데 정작 해당일에 법인카드 사용지침을 어긴 사례가 1건 말고 더 있다는 얘기다.

나아가 지난해 크리스마스처럼 공휴일에 결제한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누락한 사례들이 한글날, 개천절 등 다른 공휴일에도 있어 사실상 국회에 거짓 자료를 제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캠코의 휴일 법인카드 사용 내역 허위 제출 사례  [박용진 의원]
캠코의 휴일 법인카드 사용 내역 허위 제출 사례 [박용진 의원]

박 의원은 "더 큰 문제는 캠코가 공무에 불가피하게 공휴일에 사용할 수는 있다. 국회가 국정감사를 위해 자료를 요구했더니 그 내용이 허위 제출해 국회를 조롱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 아니냐"며 "제대로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감사원 감사청구를 해야 된다"고 질타했다.

이에 문성유 캠코 사장은 "관련 내용을 처음 봤다. 확인해서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허위 제출했다면 응분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박 의원은 경제 관료 출신이 수장이 임명되는 캠코의 현실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캠코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계속 경제 관료 출신들이 계속 기관장을 하고 있다. 내부 승진 자체가 안되다보니 직원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상당히 클 것으로 본다"며 "이런 전반적인 복부 기강이 캠코 직원이 업무 시간에 주식 거래를 하다가 징계를 받는 등과 같은 문제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문 사장은 지난해 12월 3년의 임기로 캠코 사장에 취임했다. 그는 행정고시 33회로, 기획재정부에 몸담았으며 지난해까지 기재부 기획조정실장을 맡은 바 있다.

이효정 기자 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0 국감] 캠코, 공휴일에 법인카드 결제 내역 누락 의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