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ICT 사회이슈발굴단 출범


현장형 연구개발로 사회문제 대응 추진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16일 오전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ICT 사회이슈 발굴단 출범식을 개최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사회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ICT사회이슈발굴단은 방송통신위원회, 여성가족부, 소방청, 경찰청 등 관계부처, 기술 수요기관 및 연구개발(R&D)․정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경제, 사회의 디지털 전환이 일상생활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도출하고, 정보통신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정책협의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사회이슈발굴단 출범식' 을 개최했다.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사회이슈발굴단 출범식' 을 개최했다. [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AR/VR)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4대 공공분야인 국민생활, 재난안전, 복지증진, 도시환경의 국가ㆍ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예산 총 70억원 규모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사회문제 해결 연구개발(R&D) 사업을 올해 신규 착수했다.

관련부처 및 기관 수요를 바탕으로 디지털성범죄 대응기술, 실감형 소방훈련 콘텐츠, 비접촉식 치매 선별기술 과제 등을 현장실증과 연계해 추진 중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R&D) 진행현황을 점검했다. 특히, 올해 초 'n번방 사건'을 계기로 방통위, 여가부등의 긴급수요를 반영하여 추진 중인 디지털 성범죄 대응기술 개발 경과를 공유하고, 수요기관의 요구사항과 연구현장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과기정통부는 오늘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과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여 부처내의 기존 사회문제해결 연구개발 사업과 연계한 4대 공공수요 분과별 사회문제 뱅크를 구성하고, 관계부처 및 수요기관 간 협업을 바탕으로 오는 2021년도 신규 연구개발 과제를 기획할 예정이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서 디지털 성범죄 등 새로운 사회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보통신기술(ICT)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재난대응, 안전한 삶 보장, 사회적 약자 보호 등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포용국가 선도를 위해 관계부처, 시민단체 등과 협력을 강화하고, 사회문제 해결형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ICT 사회이슈발굴단 출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