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노조·상임감사 갈등에 신용보증기금 곤혹…준법투쟁땐 업무차질 우려


양측 첨예한 대립 지속…사실상 중재역할도 어려워 부담

금융산업노동조합 신용보증기금지부 김재범 지부장이 지난 2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삭발을 하며 신대식 감사 연임 반대를 강력히 주장했다. [이효정 기자]
금융산업노동조합 신용보증기금지부 김재범 지부장이 지난 2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삭발을 하며 신대식 감사 연임 반대를 강력히 주장했다. [이효정 기자]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신용보증기금이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신대식 상임감사의 연임 문제로 신보 노동조합과 신대식 감사 사이의 갈등이 첨예해지면서 양측간 대화가 좀처럼 이뤄지고 않아서다. 팽팽한 줄다리기에 사측인 신용보증기금의 중재 역할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신용보증기금지부는 최근 신대식 감사의 사무실을 잇따라 찾았다. 신보 노조 관계자는 "지난주에 두차례에 걸쳐 신 감사의 사무실을 찾았지만 그와 대화를 할 수 없었다. 면담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청와대 앞에서 노조가 삭발까지 감행하며 신 감사의 연임 반대 입장을 확고히 했다. 신 감사가 임기기간동안 과잉 감사를 일삼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단순한 조사를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노동자를 대구 본사로 호출하는가 하면, 비위 사실을 인지하고 감사실에 선제적으로 보고한 후 적극 대응한 사람조차도 징계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최근 기자회견에서 "(직원의) 97%가 반대하는 감사 연임을 강행하는 것은 독선과 오만이다"라며 "신 감사는 지난 2년 동안 자신의 직무와 직위를 이용해 교묘히 업무상 갑질을 일삼아왔다. 직원들은 감사가 무서워 일을 못하겠다. 감사가 시키는 업무가 많아 시간이 하염없이 지체된다는 등 온갖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신 감사는 노조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적극 해명하고 있다. 그는 전화통화에서 "노조에서 주장하는 과잉 감사를 하지 않았고 법규를 위반하거나 개인 비리도 없다. 왜곡된 주장을 하고 있다"라며 "(대구로 노동자를 소환한 문제는) 감사 과정의 절차였다. 1,2차 회의를 하고도 직원들이 납득을 못해 마지막으로 얘기를 들어보기 위해서 부른 것이다. 처분도 감경해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부 업체에 감사 만족도 조사를 의뢰했을 때 결과치가 높게 나왔고 직원들에게 면책을 주는 사례도 2018년보다 지난해에 늘었다"고 강조했다.

노조의 대화 시도에 대해서도 생각 차이가 컸다. 신 감사는 "(노조원들의 사무실 방문은) 항의 내지는 추궁을 위해 방문한 것이지 대화하자고 온 것은 아니었다"라며 "예를 들어 카메라 대동이나 일방적 대화 등과 같은 사례는 대화를 하기 위한 자세는 아니라고 봤다"고 설명했다.

평행선을 달리는 신 감사와 신보 노조는 정작 직접적으로 만나 상호 의견을 깊이있게 나눈 적은 없었다는 얘기다.

신 감사의 연임 여부는 추석 연휴가 끝나면 사실상 확정되는데, 노조와의 갈등은 나날이 커지고 있는 꼴이다.

신 감사는 2년의 임기를 채우고 다음달 14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새로운 감사를 선임한다면 이미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해 후보를 찾아나서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임추위도 구성되지 않아 이같이 상황이 이어지면 사실상 연임이 확정된다. 임원이 연임을 할 때는 임추위를 꾸리지 않아도 된다. 신보의 감사 임기는 2년으로 연임할 때는 임기가 1년 연장된다.

신보의 중재 역할이 중요해지는 시점이다. 사측인 신보의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향후 신 감사의 연임 가능성이 높아지면 노조는 정시 출·퇴근하는 준법투쟁도 계획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소기업 등에 대한 보증업무가 폭증해 야근이 많은 신보로서는 부담이다.

신 감사는 "지금 간접 대화를 시도하고 있는데 여의치 않다. 직접 대화는 잘 안되고 있다"라며 "간접 대화는 양측의 입장을 아는 직원들을 통해 중재 등을 통해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정으로 대화할 기회가 있으면 조직 내 노사 창구가 있고 감사실과 함께 자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측과 노조가 법인 내 주요 이슈 등을 논의할 수 있는 창구가 마련돼 있는 것이 보통이고 신보도 똑같다.

현재 신보는 상임감사 연임 문제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신보의 이사장은 금융위원장이, 상임감사는 기획재정부장관이 각각 제청하면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로 인사권 자체가 없기 때문에 어떤 입장을 표명하기 어려운 것이다.

신보 관계자는 "감사 선임, 연임 권한은 사측에 없다. 정부 절차에 따라 진행한다"고 말했다.

신 감사는 1951년생으로 통영고, 부산대(법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한국산업은행 본부장, 대우조선해양 감사실장을 거쳤다.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의 외압을 받고 대우조선해양 감사에서 물러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이에 2018년 신보 감사 선임 당시에도 과거 외압 의혹에 대한 보상 차원에 따른 선임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이효정 기자 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조·상임감사 갈등에 신용보증기금 곤혹…준법투쟁땐 업무차질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