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세계 2.0시대] 정용진 '이마트'·정유경 '신세계' 남매경영 강화


지분 증여 통한 경영권 변경 가능성 사라져…계열분리 수순 들어갈까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이 정용진·유경 두 자녀에게 보유 중인 이마트와 신세계 지분을 증여했다. 이에 정용진의 이마트와 정유경의 신세계 두 축의 '남매경영' 구조가 굳혀졌다. 사실상 계열분리 수순에 들어간 것이라는 평이다.

29일 재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보유하고 있던 이마트와 신세계 지분 8.22%를 각각 정용진 부회장과 정유경 총괄사장에게 증여했다.

이에 이 회장의 이들 회사에 대한 지분은 각각 18.22%에서 10.00%로 낮아졌으며, 정 부회장과 정 총괄사장은 이마트와 신세계의 최대주주로 자리잡았다.

이명희 신세계 회장(좌)이 정용진 부회장(중)과 정유경 총괄사장(우)에게 이마트와 신세계의 지분 8.22%를 증여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이명희 신세계 회장(좌)이 정용진 부회장(중)과 정유경 총괄사장(우)에게 이마트와 신세계의 지분 8.22%를 증여했다. [사진=신세계그룹]

이번 증여 규모는 약 4천900억 원 수준으로 증여세만 2천500억 원에 달한다. 정 부회장은 1천622억 원, 정 총괄사장은 844억 원을 납부해야 한다.

이에 대해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적법하게 납부할 예정"이라며 "주식, 현물 납부 등을 열린 가능성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정 부회장과 정 총괄사장은 지난 2006년 부친 정재은 신세계그룹 명예회장에게 주식을 증여받으며 3천500억 원 규모 증여세를 주식으로 현물 납부한 바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011년 이마트를 인적분할해 정 부회장에세 경영을 맡기며 남매경영의 막을 열었다. 또 2016년에는 정 부회장과 정 총괄사장이 각자 보유하고 있던 신세계와 이마트의 지분을 교환하면서 본격적인 남매경영 체제 안착에 들어갔다.

이번 지분 증여는 이 같은 남매경영의 '화룡정점'이라는 분석이다. 신세계그룹은 이 회장이 일선에서는 물러났더라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평을 받아왔다.

하지만 이번 증여를 통해 본격적으로 '책임경영'체제에 돌입했으며, 상대적으로 지분 구조가 복잡하지 않은 신세계그룹의 특성을 고려할 시 안정적 후계구도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번 지분 증여가 계열분리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이번 지분 증여가 계열분리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결국 이마트와 신세계가 계열분리 수순을 밟는 것이라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두 남매가 각자의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그룹을 반으로 나누어 경영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나 안정적 체제도 구축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변수로 바라보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마트와 신세계를 가릴 것 없이 영업 환경 악화로 인한 부진을 겪는 가운데, 이를 탈피하기 위한 리더십 및 경영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평이다.

특히 이 회장이 아직 회장 직함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승계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이 회장의 지분 증여는 두 남매의 경영 능력에 대한 검증이 어느 정도 끝났다는 판단이 전제된 것으로 보인다"라며 "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고, 이 회장이 직함을 아직 유지하고 있는 만큼 섣부른 판단은 이른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세계 2.0시대] 정용진 '이마트'·정유경 '신세계' 남매경영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