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명량해역 문화재 발굴에 3차원 탄성파 탐사시스템 투입


지질硏-해양문화재硏, 진도 명량대첩로 수중문화재 탐사 시작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임진왜란 당시 명량해전이 일어났던 해역의 수중문화재 발굴을 위해 첨단 해양 탐사장비가 투입된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김복철)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직무대리 심영섭)와 함께 8월 12일부터 진도 명량대첩로 해역에서 연근해 3차원 탄성파 탐사시스템(EOS3D: Engineering Ocean Seismic 3D)을 활용한 수중문화재 탐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진도 명량대첩로 수중문화재 탐사 지역 [지질자원연구원]
진도 명량대첩로 수중문화재 탐사 지역 [지질자원연구원]

이번 공동탐사 지역은 명량해전이 일어났던 울돌목에서 남동쪽으로 약 4km 가량 떨어진 곳이다. 이 지역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총 7차례에 걸친 조사를 통해 다량의 도자기와 전쟁유물 등이 발굴된 바 있다. 관련 유물을 포함한 역사의 흔적이 확인된 곳으로 탐사적 가치가 크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중문화재는 개흙이나 모래 속에 묻혀있고 이 지역의 특성상 조류가 강하고 수심이 깊어 잠수조사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첨단 해양탐사장비들이 수중문화재 발굴에 이용되고 있으나 대부분 해양 지질학적 구조나 광상을 찾기 위한 용도로 개발돼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번 탐사에는 한국지질연구원이 개발한 '연근해 3차원 탄성파 탐사시스템을 이용한다. 이 시스템은 연근해 저수심 해역의 3차원 해저지질구조와 매우 얕은 지역의 매몰체(埋沒體)를 고해상도로 영상화할 수 있는 기술이다. 중대형 탐사선박이 연안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형선박을 이용한 첨단 해저 탄성파 탐사기술로 개발됐다.

소형선박을 이용한 수중문화재 탐사에 사용될 EOS-Wing 모습[지질자원연구원]
소형선박을 이용한 수중문화재 탐사에 사용될 EOS-Wing 모습[지질자원연구원]

이 시스템은 지난 4월,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단지의 해저 매설케이블(외부망)에 대한 3차원 영상화 실증탐사에도 활용된 바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탐사를 통해 해저유물의 크기와 상태·종류 등을 3차원으로 탐사해 수중문화재 조사 및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017년부터 수중문화재 조사와 해양탐사장비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중문화재 탐사기술 고도화 연구를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번 탐사는 2027년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명량해역 문화재 발굴에 3차원 탄성파 탐사시스템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