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사, 원격 연수 실시…SW교육 역량 강화


교육부-과기정통부, 23일까지 '체험형 원격 연수'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0일부터 23일까지 초·중등 교사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 핵심 교원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는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 과정 중심 평가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그 동안 집합 연수로 운영하던 연수 방식은 코로나19 사태로 '체험형 원격 연수'로 변경했다. 참여 교사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 원격 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자료=과기정통부]

연수 운영을 위한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커넥트 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무료 교육 플랫폼 '에드위드'를 활용되며, 실시간 수업과 소그룹 활동에는 원격회의 프로그램이 사용된다.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비대면 시대에 맞춰 교사의 연수 방법도 새롭게 변화돼야 한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는 내실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비대면 수업을 한 단계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AI 시범학교 운영, AI 교과서 개발 등을 통해 학교 중심의 AI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