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덕분에' 지지율 오른 통합당 '비호감' 이미지 여전


한국갤럽 8월 1주차 집계, 보수층 64% '통합당, 야당 역할 잘 못한다'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다주택자 중과세, 임대차법 개정, 수도권 공공주택 확대 등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반발로 여당의 지지율이 연일 하락하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이번만큼은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리는 모습이다.

정작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의 최근 집계 결과 통합당이 야당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응답자 70% 가까이가 부정적으로 답변했다. 심지어 보수 지지층에서조차 부정적 반응이 여전히 압도적이다. 4·15 총선의 전례 없는 참패 후유증을 극복해야 하는 통합당 입장에선 여전히 긴장이 필요한 대목이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지난 7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4~6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천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기타 상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1%포인트 하락한 37%, 통합당은 5%포인트 크게 상승한 25%로 나타났다. 그 외 정당은 정의당이 6%(1%p↓), 국민의당 3%(2%p↓), 열린민주당 2%(1%p↓)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한국갤럽 5월 4주차 조사에서 47%를 기록, 올해 들어 최정점을 찍은 후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다. 코로나19 대유행에 대한 정부의 세계적으로도 성공적인 대응, 4·15 총선 압승으로 안정적 지지율 흐름을 나타냈으나 최근 수도권 부동산 폭등과 후속 대책 논란 중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부동산 후속입법 강행 처리 등이 악재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통합당이 얻은 반사이익은 최근 리얼미터의 조사에서 더 두드러진다. 보수층 여론 반영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조사기법 특성 때문이다. 리얼미터 8월 1주차 주중집계(3~5일, 만 18세 이상 1천510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5%p)의 경우 통합당의 정당 지지율은 34.8%로 2월 창당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민주당과 불과 0.8% 차이다.

 [자료=한국갤럽]
[자료=한국갤럽]

한국갤럽의 이번 조사에서 흥미로운 대목은 여야 역할수행 평가에 대한 응답자 반응이다. 여당과 야당이 각각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물은 것이다.

민주당의 경우 '잘하고 있다'는 응답이 38%, '잘못하고 있다'가 53%를 기록했다. 당 지지율과 비슷한 양상이다. 민주당 지지층 내에선 71%, 진보층 66%, 광주·전라 67% 등 지지층 내에선 긍정적 반응이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통합당의 경우 야당 역할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0%에 불과했다. 잘못하고 있다는 반응은 69%로 나타났다. 특히 통합당 지지층 내에서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1%에 불과, 64%가 잘못하고 있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지역별로 서울 73%, 인천·경기 72%, 대전·세종·충청 77%, 대구·경북 65%, 부산·울산·경남 62%가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연령별로는 40대 72%, 50대 82%, 60대 이상 65%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한국갤럽은 "대구·경북과 보수층, 50대 이상 등에서 대체로 통합당이 잘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며 "과거 보수 진영의 가장 큰 지지 기반에서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통합당의 야당 역할에 대한 긍·부정 평가는 한국갤럽의 지난 6월 4주차 호감 여부와 비슷한 수준이다. 당시 통합당이 '호감 간다'는 응답은 18%,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응답은 69%를 차지했다.

당시 같은 조사에서 정당 지지도의 경우 민주당은 41%, 통합당 20%를 각각 기록했다. 최근 민주당의 행보에 대해 중도층이 이탈하면서 통합당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으나 확고한 회복세를 언급하긴 어려워보인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덕분에' 지지율 오른 통합당 '비호감' 이미지 여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